금융당국, 금융권에 '서민·취약계층' 자금 공급 노력 당부
금융당국, 금융권에 '서민·취약계층' 자금 공급 노력 당부
  • 이민섭 기자
  • 승인 2024.03.29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 취약계층 금융지원 점검회의 열려
불법사금융 등 민생침해범죄 대응 관계기관 협동 강화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이 금융권에 서민·취약계층 금융지원을 위한 자금 공급 노력을 당부했다. 당국도 이러한 노력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29일 금융위원회는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서민·취약계층 금융지원 현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진행된 회의에는 금융위원회 금융소비자국장과 가계·중소금융과장, 금감원 민생침해대응총괄 국장 등 금융당국 관계자와 서울시복지재단, 은행·저축·여신금융협회, 시중은행, 인터넷전문은행 등 금융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점검회의 참석자들은 금융권의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금융지원 현황과 사례 등을 공유하고, 자금공급 지속 확대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나눴다.

김 부위원장은 “서민과 취약계층 어려움 해소를 위해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금융권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금융권은 중·저신용자 등을 대상으로 자금 공급 노력을 기울여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당국은 중·저신용자 자금 공급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필요한 조치 사항 등에 대해서도 관계기관과 함께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당국과 금융권은 이날 불법사금융 등 민생침해범죄로 인한 소비자 피해 우려가 이어지는 만큼 관계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불법사금융 피해 방지를 위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홍보한다. 또 금감원은 반사회적 불법대부계약 무효화 소송 등을 활성화하고 온라인 상 불법금융투자, 보이스피싱 광고 등에 대한 차단 등 활동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채무자대리 지원 사업은 올해 12억55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한 만큼 피해우려 대상자를 보다 적극 발굴 지원하는 한편 당사자 뿐만 아니라 가족 등 채무자의 관계자에게도 불법채권추심 대응 등과 관련해 무료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김 부위원장은 “최근 어려운 민생경제 여건 등을 고려하면 금융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금융당국과 업권이 합심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 시기”라며 “유명인을 사칭한 불법금융투자사기, 불법사금융 등 민생침해 범죄에 관계기관이 강력 대응하고 현쟁에서 느낀 건의사항을 적극 청취해 정책에 속히 반영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minseob200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