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교과서 국정화 결론, 10월 셋째주 초 발표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결론, 10월 셋째주 초 발표
  • 이재포·전호정 기자
  • 승인 2015.10.07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정청, 공조 본격화… 교육부 "국정화 결정되지 않아"
▲ 김동원 교육부 학교정책실장이 지난 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브리핑룸에서 한국사 교과서 집필진의 대법원 상고에 대한 교육부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교육부

정부와 새누리당이 편향성 논란을 빚어온 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기로 하고 다음주 단일 국사 교과서 추진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7일 알려졌다.

여당 관계자는 이날 언론을 통해 "정부와 여당 간의 물밑 접촉을 통해 국사 교과서 정상화를 위해선 국정화 전환이 최선이란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또 다른 여권 관계자는 "역사 교과서의 집필진의 편향성 문제가 있는 상태에선 아무리 검정을 강화해 실시하더라도 교과서의 편향성 논란이 해결되지 않아 국정 교과서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박근혜 대통령의 결정이 남아 있기는 하지만 단일 교과서를 제작하는 쪽으로 결론이 날 가능성이 크다"고도 말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다음 주에 단일 국사 교과서 추진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부 고위 관계자도 이날 "국정감사가 끝나고 다음 주 한국사 교과서의 발행체제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국정화 전환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현행 검정체제를 강화하는 방안과 국정으로 전환하는 방안 가운데 어떻게 할지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여전히 검토 중이라는 입장이지만 국정화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폭넓은 집필진 구성과 집필 기준 강화 등 국정 교과서의 질을 높일 대책도 함께 내놓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를 토대로 교과서 집필에 착수해 2017학년도부터 국정 한국사 교과서를 일선 고교에 적용한다는 일정을 세우고 있다.

▲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원유철 원내대표가 노동개혁, 교과서 문제 등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은 최근 검정교과서의 '좌편향 논란'을 제기하는 등 국정화 필요성을 집중해 부각했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지난 6일 "검정 교과서 종류 수는 겉치레일 뿐 실상은 다양성의 가면을 쓴 한 종의 편향성 교과서이며, 2011년 한국사 교과서 집필진 37명 중 28명이 2014년 교과서 집필에도 참여했을 만큼 특정 집필진이 교과서를 독과점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무성 대표도 지난 5일 "우리나라 학생들이 왜 김일성 주체사상을 배워야 하는가"라며 "객관적 사실에 기반한 역사 인식을 할 수 있는 한국사 교과서를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당초 지난달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방안을 발표하려다 여론의 역풍이 거세지자 결정을 늦춰 왔다.

역사학자와 교사 등을 중심으로 국정화 반대 성명이 이어짐에 따라 교육부는 교과서 검정 기준을 강화해 현행 8종의 고교 한국사 교과서를 서너 종으로 줄이는 방안도 검토해 왔다.

그러나 역사 교과서의 오류와 편향성 문제를 근본적으로 바로잡으려면 국정화가 불가피하다는 청와대의 입장이 워낙 강경해 결국 국정화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야당과 학계, 교육계에서는 '국정화로 정권의 입맛에 맞는 교과서가 만들어질 것'이라는 반발과 비판이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다음주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결정이 발표되면 후폭풍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6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성낙인 서울대 총장도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성 총장은 "굳이 지금 급격히 국정 교과서를 도입해야 하는지 신중하게 숙고해 봐야 한다"면서 "교사들과 학자들이 함께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을 마련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재포·전호정 기자 jplee@shinailbo.co.kr,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