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댐 상류주민 “특별지원 차등 안 돼”
영천댐 상류주민 “특별지원 차등 안 돼”
  • 장병욱 기자
  • 승인 2016.08.25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류보다 피해 더 커” 주장… 수자원공사에 불만

경북 영천댐 건설에 따른 특별지원사업이 차등 지원되면서 댐상류 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25일 지역주민과 한국수자원공사에 따르면 영천댐 건설 이후 지난 1996년부터 매년 댐수입 5%에 해당하는(연간 8억원 정도) 금액을 댐 주변 주민의 특별지원사업비로 지원해 오고 있다.

그동안 댐 4km 인접 하류지역인 성곡·신방·용산·노항·용하리 등에는 마을회관을 비롯 농산물 창고, 농로옹벽공사, 소교량 설치 등과 일부 주민는 TV 등 전자제품 구입 지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댐 하류지역 대부분의 주민들은 수몰된 토지를 보상받아 외지에 집이나 토지를 구입 임대해 놓고 현지에 살면서 다양한 지원을 받고 있다.

또한 당초 댐 수몰선이 159도에서 11도선이나 낮아져 보상 받은 일부 토지에서는 현재 농사을 짓고 있는 가구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댐 상류인 자양면 보현리 주민들은 “더 많은 피해를 보고 있는데도 수자원공사의 특별지원사업 차등 지원 말도 안 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보현리는 광역상수도 보호구역(10km)으로 축산업 등 가내공업 공해사업을 할 수 없고, 임하 영천댐 간 도수로 공사를 건설하면서 식수와 농업용수가 고갈돼 매년 갈수기에는 영천시에서 식수를 공급받는 등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보현2리 기룡산 아래 사유지 산 등에는 골프장을 건설 추진 지역주민에게 경제의 도움을 주려고 계획을 세웠으나 이마저 광역상수도 보호구역에 묶여 무산됐다.

보현리 주민 K씨는 “몇 해 전 식수와 농업용수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보현4리 영천댕 상류에 저수지 건설을 수자원공사에서 지원해줄 것을 건의한 바 있으나 이마저 실행되지 않았다”며 “수자원공사가 지역민의 어려움을 제대로 헤아리지 못하고 있다”며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신아일보] 영천/장병욱 기자 bwjang283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