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결핵 예방 사업에 17억여원 투입
충남도, 결핵 예방 사업에 17억여원 투입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6.10.23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는 올해 17억 2921만 원을 투입, 결핵 예방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우선 도는 결핵환자와 접촉한 가족 등 결핵 의심자에 대해 검진비를 지원하고, 전염성 결핵환자에 대한 입원 명령 시 의료비와 생계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 지역사회 결핵환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결핵 관리 전담간호사 15명을 도내에 배치, 조기 발견 및 적기 치료를 통해 결핵치료 성공률을 높여 나아가고 있다.

이 외에도 의료기관·학교·어린이집 등 집단시설 종사자 대상으로 잠복결핵 검진을 의무화하고 있다.

송기철 도 보건정책과장은 “결핵은 꾸준히 치료하고 관리하면 완치되는 질병으로 조기 검진을 통한 적기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결핵 없는 충남을 만들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결핵 관리와 홍보 활동을 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결핵의 가장 흔한 증상인 기침은 감기, 기관지염 등 다른 호흡기 질환에서도 쉽게 관찰되기 때문에 감기로 오인하고 지나칠 수 있다”며 “결핵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평소 결핵예방 수칙을 잘 지켜 건강을 지키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결핵은 활동성 결핵환자의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공기 중으로 전파되며, 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사람의 30%가 감염될 수 있고, 감염자의 10% 가량이 발병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해 3만 2181명이 새롭게 결핵에 걸려 2014년 3만 4869명에 비해 소폭 감소했으나, OECD 국가에서는 여전히 높은 발병률로 1위의 불명예를 안고 있다.

[신아일보] 내포/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