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총기 관리부실이 불러온 ‘오패산 총격사건’
[기자수첩] 총기 관리부실이 불러온 ‘오패산 총격사건’
  • 이준철 기자
  • 승인 2016.10.23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의자와 총격전 끝에 경찰관 사망”

대한민국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뉴스가 나왔다.

시민을 공격하는 괴한이 있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김창호(54) 경감이 이 범인의 총격을 맞고 숨진 것이다.

흉탄을 맞을 때 김 경감은 후배와 출동한 상황이었고 현장에 도착해 자신이 먼저 차량에서 내리겠다고 했다.

이윽고 둔기로 시민을 폭행하고 폭발물까지 소지했던 범인을 추격하게 됐고 결국 흉탄에 맞았다.

범인 성병대(46)는 사제총으로 시민들을 위협하고 결국 경찰관을 살해했다.

성병대가 범행에 사용한 총기는 나무로 만든 사제총기로, 나무토막과 쇠파이프를 테이프로 감아 총 형태를 만들었다. 탄알로는 쇠구슬을 사용했다.

경찰은 조잡한 수준의 사제총이라고 설명했지만 범인이 보유한 총기가 17정에 달하고 특히 이 총기에 경찰관이 숨졌다. 사제총의 위력은 실제 총 못지않았다.

그는 인터넷을 통해 사제총기 제작방법을 습득했다고 경찰에 진술했다.

역시나 인터넷이었다.

전문가들은 누구나 인터넷을 통해 사제총기 제작법을 쉽게 알 수 있음에도 정부당국이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한다고 입을 모았다.

국내에서는 사실상 총기 유통이 쉽지 않다.

이 때문인지 스스로 총기를 만들어 사용하는 사제총기 사건은 그동안 심심치 않게 발생했다.

유튜브 등 간단한 검색만으로 사제총 제작법이 소개된 동영상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한 민간인의 총기 제조, 그리고 그에 따른 사건사고 가능성은 농후하다.

경찰은 총기 사건이 발생하면 관리와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나서지만 사건은 근절되지 않는 실정이다.

사제총을 만드는 방법이 비교적 쉬운 데다 이미 제조방법이 SNS 등을 통해 넓게 확산돼 있어 마땅한 규제 방법을 찾기 어렵다는 게 그 이유다.

특히 해외에 서버를 두고 있는 사이트는 제재할 방법이 딱히 없다.

사제총기 등을 사용한 범죄가 잇따르자 경찰은 지난 1월부터 사제 총기나 폭탄 제조법을 인터넷에 올리면 2년 이하 징역이나 500만 원 이하 벌금형을 받도록 하는 강화된 법을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도 인터넷에서는 어렵지 않게 사제총기 제작법을 찾을 수 있다.

결국 이번 오패산 터널 총기 사건은 총기를 비롯해 우범자에 대한 총체적 관리 부실이 불러온 것이나 다름없다.  

[신아일보] 이준철 기자 jc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