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정윤회 문건사건 재수사"… 검찰과 대립각 예고
특검 "정윤회 문건사건 재수사"… 검찰과 대립각 예고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6.12.02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선 규명 아닌 문건유출로 사건 축소 '하명수사' 비판 받아
특검 수사 돌입시 충돌 불가피… 檢 "당시 구체적 단서 없었다"

박영수 특별검사가 2일 이른바 '정윤회 문건 유출 사건'의 부실수사도 이번 수사 대상에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특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윤회 문건유출사건 수사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해야죠"라고 당연하다는 듯 말했다.

수사를 지휘한 김수남 검찰총장도 대상이 될 수 있느냐는 물음에도 "필요하다면 해야죠"라며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정윤회 문건 유출 사건은 사실상 '비선 개입' 의혹이 처음으로 제기됐던 사건이다.

지난 2014년 11월 세계일보를 통해 공개됐던 이른바 정윤회 문건은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이 '靑비서실장 교체설 등 VIP측근(정윤회) 동향'이라는 제목으로 작성,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에게 보고한 감찰보고서였다.

이 문건에는 최순실씨의 전 남편인 정윤회씨가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등 이른바 '문고리 권력 3인방' 등과 함께 박근혜 정부 비선실세로 국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담겨 있어 파문을 일으켰다.

그러나 청와대는 "보도에 나오는 내용은 시중의 근거 없는 풍설을 모은 이른바 '찌라시'에 불과하다"며 관련 내용을 부인했다.

검찰도 관련 의혹이 사실무근이라고 결론 내린 뒤, 문건 작성자인 청와대 행정관 박관천 전 경정 등을 내부 문건 유출 혐의로 구속해 재판에 넘겼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검찰은 문건 내용보다는 문건 유출의 경위에 대해 강도 높은 수사를 벌여 '청와대 하명'대로 수사를 벌인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불러일으켰다.

김수남 총장은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정윤회 문건유출사건 수사를 직접 지휘했고, 황교안 국무총리는 법무부장관으로 검찰 수사 내용을 보고받았다.

박 특검이 이날 당시 검찰의 수사와 김수남 총장에 대한 수사방침을 밝히면서 특검과 검찰의 신경전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실제로 검찰은 이날 즉시 정윤회 문건유출 사건과 관련해 "당시 수사과정에서 '정윤회 국정개입'을 인정할 만한 아무런 자료가 없었을 뿐만 아니라, '최순실의 국정개입 농단'을 수사할 만한 아무런 구체적인 단서가 없었다"는 입장을 내놨다.

검찰은 반론 입장은 아니라면서도 "당시 문건내용의 사실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자 조사, 통화내역, 통화 장소 조회 등 확보 가능한 모든 증거를 수집, 분석했으나 정씨와 청와대 비서관들이 문건내용과 같은 모임을 했다고 볼 만한 아무런 자료가 없었다"고 반박했다.

또 한일 전 서울경찰청 정보분실 경위가 언론 인터뷰에서 밝힌 '청와대 회유 의혹'에 대해서도 "검찰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일축했다.

한 전 경위는 최근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서 미리 검찰 수사 정보를 파악하고, 연락을 해 진술을 유도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에 대해 "한 전 경위는 재판에서도 '검찰의 자백은 민정비서관실의 회유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분명히 진술했다"며 "한일에 대한 회유의혹은 검찰과 무관한 일"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근에는 '정윤회 문건 유출 사건' 관련 내용을 처음 보도했던 세계일보에 대해 당시 사장 교체 압력 등 청와대의 언론탄압이 있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