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부문 온실가스를 줄여라
교통부문 온실가스를 줄여라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6.12.02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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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계 전문가 모여 '파리협정' 관련 대책 논의

▲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신기후체제 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전략 심포지엄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공단(이사장 오영태)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신기후체제 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전략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현희 의원이 주최하고 교통안전공단이 주관한 이번 심포지엄은 지난달 4일 파리협정 발효에 따라 오는 2030년까지의 우리나라 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전략을 논의하고 정부부처별 정책 및 각계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심포지엄은 우리나라 교통부문의 온실가스 감축기반 구축현황을 소개하고 정책·기술적 발전방안을 제시한데 이어 부문별 의견을 논의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박용성 교통안전공단 실장은 '교통부문 온실가스 관리시스템을 통한 신기후체제 대응 및 법·제도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관리·발전방안을 발표했다.

또 이규진 아주대 교수가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감축기술 및 교통정책 방안을 제시했으며, 상병인 한양대 교수는 교통부문 신재생에너지 현황과 바이오연료 보급전략을 소개했다.

박용훈 교통문화운동본부 대표가 좌장을 맡은 종합토론에서는 국토교통부과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기관을 비롯해 대한교통학회와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바이오연료포럼, (재)기후변화센터 등 부문별 전문가 7명이 참석해 정책·기술적으로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오영태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각계의 의견 및 지혜를 모으고 교통부문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성공적인 신기후체제 대응의 초석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지난해 체결된 파리협정을 지난달 3일 국회 비준했으며, 2030년 배출전망치(BAU) 대비 37%를 감축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특히 교통부문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는 타 산업분야 대비 매우 높은 수준으로 설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신아일보] 천동환 기자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