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된 해외사업 탈출구 '마련'
15일 국토교통부와 외교부 등에 따르면 외교부는 국토부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등과 함께 건설외교를 지원하는 대외직명대사를 임명해 운영할 계획이다.
지난 1984년 '정부대표 및 특별사절의 임명과 권한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면서 만들어진 무보수·민간인 신분의 대외직명대사는 임기가 1년이며 국제회의 등에 우리 정부를 대표해 참석하는 등 정부의 외교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이명박 정부 때 자원외교를 돕기 위해 '에너지 대사'가 임명된 경우가 있지만 해외건설 수주를 돕는 대외직명대사는 없었다.
외교부는 국토부 등의 추천을 취합해 선발 인원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또 국토부는 국가별 경제발전공유사업(KSP) 수석고문과 명예영사 등을 포함한 인적 네트워크도 해외 건설수주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여기에는 해외 건설수주 체질 개선을 위한 목적도 담겨 있다.
해외시장에서의 저가수주 경쟁으로 인해 건설사들은 한 동안 극심한 실적 부진에 시달려야 했다.
이 여파로 해외건설 수주액은 지난 2014년 660억 달러에서 2015년 461억 달러에 이어 지난해 282억 달러로 계속 줄고 있다.
이에 대안으로 제기된 것이 PPP(Public-Private Partnership:민관협력) 사업이다.
PPP는 민간이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우리나라 민자 고속도로 사업처럼 민간 사업자가 기획부터 개발, 건설 등을 거쳐 운영까지 하면서 수익을 회수하는 구조다.
복잡하고 규모도 큰 PPP 사업을 성사시키려면 국가 및 민관간 협력 체계를 최대한 가동해야 한다는 것이 국토부의 생각이다.
PPP 사업은 최근 글로벌 건설산업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중동 등 신흥국뿐만 아니라 캐나다, 호주 등 선진국에서도 PPP 사업이 최근 활기를 띠고 있다. 신흥국 PPP 사업 규모는 2005년 400억달러에서 2015년 1200억 달러로 3배가량 증가했다.
[신아일보] 천동환 기자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