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정' 종료 앞둔 특검… 무더기 기소로 '2라운드' 준비
'대장정' 종료 앞둔 특검… 무더기 기소로 '2라운드' 준비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7.02.26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간 연장 사실상 불투명해… 10여명 일괄기소 유력
우병우 의혹 등은 검찰로… 공소유지 대책 마련 집중
▲ 출근하는 박영수 특별검사의 모습.(사진=연합뉴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파헤쳐온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대장정이 이번 주 막을 내릴 전망이다.

이에 따라 특검팀은 관련자를 기소하고, 남은 수사를 검찰에 넘기는 등 '2라운드'에 나서기 위한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또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금명간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 기간 연장 여부를 발표할 거란 관측이 나오면서 특검팀도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특검팀은 '비선 실세' 최순실(61·구속기소)씨,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최경희 전 이화여대 총장 등 피의자 10여명을 무더기로 재판에 넘길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황 대행이 특검팀의 수사기간 연장을 결국 불승인한다면 늦어도 27일 오후까지는 이 부회장 등 핵심 피의자들을 기소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했다는 것.

물론 황 대행이 수사 기간 연장을 승인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지만, 황 대행이 연장 승인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좀 더 실리고 있다.

구속·불구속 기소 대상자는 10명이 넘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 부회장을 비롯해 '비선 실세' 최씨,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최경희 전 이화여대 총장 등이 27일 기소될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되면 문형표(61) 전 보건복지부 장관의 구속 기소를 신호탄으로 이미 총 13명을 기소한 특검팀이 기소한 피의자는 20명을 훌쩍 넘게 된다.

특검팀은 최순실(61)씨 딸 정유라(21)씨의 이화여대 입학·학사 비리와 관련해 김경숙(62) 전 이화여대 신산업융합대학장, 남궁곤(56) 전 입학처장, 류철균(51·필명 이인화)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 이인성(54) 의류산업학과 교수 등을 기소했다.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에선 김기춘(78) 전 대통령 비서실장, 조윤선(50)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비롯해 5명을 구속기소 했고, 2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특검팀은 또 최순실 씨의 단골병원 원장인 김영재 씨의 부인 박채윤 씨도 뇌물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

이처럼 박영수 특검은 최순실 씨의 국정개입뿐 아니라 블랙리스트, 비선 진료, 이화여대 학사 비리 등 여러 의혹을 동시다발로 파헤쳐 전체적으로 상당량의 결과물을 내놓은 것으로 평가된다.

반면, 특검팀은 삼성 외에 SK나 롯데 등 여타 대기업들이 박 대통령과 최씨 측에 뇌물을 제공한 의혹도 파헤칠 계획이었으나 이 부분은 미완으로 남게 됐다.

수사의 최대 하이라이트로 주목받아왔던 청와대 압수수색과 박 대통령과의 대면조사도 보안 유출 문제로 사실상 불발됐다.

특검팀은 수사의 완결을 위해 대통령 대면조사만이라도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기간 연장이 불발되면 조사는 결국 성사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구속영장이 한 차례 기각된 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수사 마무리도 깔끔하게 맺지는 못했다.

이처럼 중대한 사안들도 특검에 남은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함에 따라 추가 수사할 여지가 없어 향후 수사 기간 연장 여부와 특검의 행보가 주목된다.

일단 특검팀은 수사 기간 제한으로 제대로 파헤치지 못한 사안에 대해서는 관련 자료를 서울중앙지검에 넘길 예정이다.

법무부와 잔류 파견 검사 규모 등에 대한 협의가 끝나는 대로 특검팀 활동 기간 종료 이후의 효과적인 공소유지를 위한 최종 대책도 세울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황 대행은 이날 오전 삼청동 총리공관 앞에서 '특검 연장'을 요구하며 연좌농성 중인 심 상임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 등을 만난 자리에서 "언제 특검연장과 관련한 입장을 표명할 지는 아직까지 더 심사숙고중"이라고 밝혔다.

황 대행은 특히 "답변할 수 있는 시한은 28일까지이고,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해, 특검활동 종료 당일인 28일에 가서야 특검 연장 여부를 밝히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사실상 특검 연장을 거부하겠다는 의미로 해석하고 있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