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선적 초읽기… 반잠수선 데크 위에 정위치
세월호 선적 초읽기… 반잠수선 데크 위에 정위치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03.24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4일 오후 세월호(빨간선 뒷 부분)가 반잠수식 선박에 도착, 선적작업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세월호가 인양 작업의 최대 고비인 반잠수선 선적 작업에 착수한 가운데 위치 조정에 성공하면서 선적이 임박함을 알렸다.

세월호는 24일 오후 8시 30분에 대기 중인 반잠수수식 선박 인근 200m까지 접근했으며, 오후 10시께에는 반잠수선 메인 데크 정중앙에 자리를 잡는데 성공했다.

반잠수선이 물밑으로 내려간 상태에서 데크 바로 위로 세월호가 이동하고, 이후 반잠수선이 부상해 세월호를 데크로 받치게 되면 거치가 최종 성공한다.

반잠수선에 적재할 수 있는 공간의 길이는 160m이지만 세월호는 길이가 145m에 달해 오차범위가 15m밖에 되지 않아 매우 정밀한 조작이 필요한 작업이다.

전체 세월호 인양 작업 중 반잠수식 선박 거치가 가장 까다롭고, 이 거치 작업 중에서도 세월호와 반잠수선의 위치 조정이 제일 어렵다는 점에서 세월호 인양은 이미 9부 능선을 넘겼다.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들은 인근에서 어업지도선을 타고 작업을 지켜보고 있다.

해수부는 소조기가 끝나는 이날 자정까지 세월호를 반잠수선에 선적하는 것을 목표로 작업해 왔다.

선적이 성공하면 25일부터 고박과 배수작업이 진행된다.

물속에 있던 선체 부분이 해수면 위로 올라온 뒤 물을 배출하는데, 이때 기름으로 해상 오염이 되지 않도록 방재작업도 병행된다.

해수부 관계자는 "유류품 등의 유실을 막기 위해 배수작업을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며 "작업을 끝내는 데 사흘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박선하 기자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