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동북선경전철㈜, 협상 완료로 2019년 착공 예정
서울시는 24일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의 협상대상자인 (가칭)동북선경전철주식회사(주간사 현대엔지니어링)와 최종 협상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말 실시협약 체결을 목표로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 검토와 시 재정계획심의 등 내부 심사를 비롯해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시의회 보고 등 관계 절차를 추진한다.
동북선 도시철도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오는 2019년 상반기 착공해 2024년 완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북선 도시철도는 왕십리역에서 상계역까지 총 연장 13.4km 전 구간이 지하에 건설되며, 정거장 15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 등이 들어선다.
민간이 건설하고 이용료로 수익을 내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방식이 적용된다. 동북선경전철가 동북선을 건설하고, 준공과 동시에 소유권을 서울시에 양도한 후 30년 동안 동북선경전철이 직접 운영해 사용자 이용료로 수익을 내는 구조다.
동북선 도시철도가 개통되면 노원구 중계동 은행사거리에서 왕십리역까지 출퇴근 시간이 현재 약 46분에서 22분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또, 상계역에서 왕십리역까지 이동 시간이 현재 37분(4호선↔2호선 환승 기준)에서 25분으로 줄어든다.
[신아일보] 천동환 기자 cdh4508@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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