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아무리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해도 마케팅 없이는 경쟁력은 떨어지기 마련이다. 실제 잘 만들고도 소비자들의 눈에 들지 못해 흥행에 참패한 사례는 부지기수다.
제품과 서비스가 소비자로부터 호응을 얻지 못해도 문제지만, 제대로 된 피드백을 구하지 못해도 다음 흥행은 장담할 수 없다.
최근 갑갑한 정치권을 바라보자니, 무너진 경기의 부흥은 참패가 뻔해 보인다. 여야 할 거 없이 각 당은 존립을 위해 다투지만, 안중에는 국민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대통령은 비상계엄과 함께 국민을 향해 총구를 겨눴고, 야당은 대통령부터 총리까지 탄핵을 추진하면서 국정운영은 제동이 걸렸다는 비판이 나온다. 여야는 헌법재판소 재판관 임명을 두고 2라운드 경쟁이 한창이지만 이 싸움에서도 국민을 위하는 행보는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다.
그동안 우리 국민의 삶은 갈수록 피폐해졌다.
코로나19 이후 우리경제는 이미 가장 낮은 성장률을 겪었다. 지난 2023년 우리경제 성장률은 1.4%에 그쳤다. 하반기 반도체 경기회복에 기대를 걸었지만, 극심한 내수 부진은 기대감을 처참히 뭉개버렸다. 기업경기도 다시 하락해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4분기 들어 석 달 연속 70을 기록하다가 2024년 초 다시 60대로 떨어졌다.
2024년에도 기업 체감경기 등은 코로나19 이후 다시 최악을 기록했다.
지난달만 해도 전산업 기업심리지수(CBSI)는 전월보다 4.5포인트(p) 낮은 87.0이다. 이는 코로나19 대유행 첫 해인 2020년 9월(83.0)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올해 예상 경제성장률도 1% 후반대로 예상되고 있다.
정부는 뒤늦게 지난 연말 ‘내수경기 활성화 대책’을 내놓고 조기대응을 예고했다. 예산 절반을 올해 상반기에 조기 집행한다는 게 골자다.
세부적으로 당정은 생활물가를 안정시키고 서민 생계비 부담 완화 등에 11조6000억웍을 투입한다. 또 노인 일자리 등 직접 일자리(124만개) 90% 이상을 1분기에 신속 채용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관광업계에 500억원 규모의 특별융자도 한시 지원한다. 이외에 K-ETA(전자여행허가) 68개국 한시 면제 조치 연장과 중국·동남아 등 6개국 비자수수료 면제 연장 등 방한시장 확대 정책도 유지한다.
국토교통부는 지역경기 회복을 위해 내년도 예산 약 59조원 가운데 36조원 이상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한다.
특히 소상공인·중소기업에 자금 유동성을 지원하고자 8조3000억원 규모의 정책자금도 연초부터 최대한 집행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런 경기부양책도 제대로 된 마케팅 없이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
정부는 숫자로 제시한 지원대책이 실제 국민 삶과 기업 경영에 어떻게 스며들고 있는지 속속들이 이해하기 쉽게 알려야한다. 과정에서 국민과 기업의 목소리를 수렴해 보완해야 한다.
기업의 경우 안타깝게도 바이오, 배터리, 반도체 등 첨단사업 활성화가 필요하지만 과도한 규제에 여전히 막혀있다.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우리나라 첨단산업 규제수준이 경쟁국보다 과도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기업은 53.7%로, 응답기업의 절반이 넘는다.
업종별로는 배터리 58.2%, 바이오 56.4%, 반도체 54.9%, 디스플레이 45.5% 순으로 경쟁국보다 규제가 강하다고 인식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들은 규제가 너무 많고, 준수해야 할 규제기준이 너무 높다는 점을 이유로 꼽았다.
기업에 들이댄 과도한 규제도 어떠한 지원정책으로 숨통을 트게 만들 수 있을지, 그래서 기업 경쟁력을 얼마만큼 높였는지 일일이 국민과 기업에 고하고 마케팅 해야 한다.
정치권도 생사의 갈림길에 선 국민과 기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대책을 두고 목소리를 높여야겠다.
지구촌 시선은 작금의 우리 경제를 두고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우려하고 있다. 계엄 사태 후폭풍이 길어지면 국가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경고마저 나왔다.
경제를 살려야한다. 똑똑한 국민은 정부가 내놓은 대책의 가치와 진실성을 예리하게 파악한다는 점을 정부는 간과해선 안 된다.
정부와 정치권은 당장 국민과 기업의 생사에 동참해야 한다. 그리고 대한민국을 마케팅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