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세일 시즌성 상품 큰 인기
새해 벽두부터 대대적으로 실시한 주요 백화점들의 올해 첫 정기세일 매출이 지난해와 비교해 2~4% 증가하는 데 그쳤다.
19일 롯데, 현대, 신세계 등 주요 백화점에 따르면 지난 2일부터 18일까지 17일간 진행한 정기세일 매출 신장률이 하루 평균 2.1%, 2.2%, 3.1%로 저조했다.
갤러리아 백화점은 같은 기간 매출 신장률이 4%였으며 애경백화점은 수원점은 4.4%, 분당 삼성플라자는 3.8%를 기록했다.
상품군별 매출추이를 살펴보면 롯데백화점은 식품이 40%대로 가장 높았고 명품 35%, 잡화 31.5%, 화장품 18.7%, 아동 17.1%, 레저용품 11%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정부문으로 분류되는 가구나 가전제품은 전년 대비 10%, 남성의류는 5%, 여성의류는 4.5%씩 각각 감소했다.
같은 기간 현대백화점은 식품 25%, 화장품 12%, 명품 10%씩 늘었으며 여성의류는 지난해보다 1.5% 가량 줄었다.
신세계백화점도 식품부문이 25.2%로, 해외 명품 19.1% 신장률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식품 중에도 가공식품이 15.3%, 신선식품이 44.2%씩 늘었다.
화장품은 27.2%의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
여성의류는 1.2% 신장하는데 그쳤으며 이 가운데 여성캐주얼은 2.5% 신장했다.
반면 여성정장은 6.3% 역신장했다.
남성의류는 0.3% 늘었고 이 중에도 비즈니스 캐쥬얼 의류는 12.3% 신장했다.
이에 대해 롯데백화점 상품총괄팀 황범석 팀장은 “신년에 진행되는 첫 세일로 잡화, 화장품, 명품 등의 시즌성 상품이 큰 인기를 보였다”며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어진 불경기와 예년과 달리 세일기간이 설 행사와 일부 겹친 영향으로 매출부분이 일부 상쇄된 것으로 보이지만 아동,식품 전체가 호조를 나타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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