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만9000점 달성 전망…민승배 "고객 관점의 경쟁력 확고"
편의점 CU는 2025년 을사년 뱀의 해를 맞아 편의점 산업의 핵심 키워드를 ‘SMOOTH’로 정했다고 5일 밝혔다.
SMOOTH는 ‘부드럽게 전진하는 뱀’을 나타낸 것으로 대내외 불확실한 경제 상황과 업종의 경계마저 사라진 무한경쟁 시대를 극복하고 편의점의 새로운 역할을 모색해 나간다는 의미를 담았다.
CU가 2025년 편의점업계 전략 키워드인 SMOOTH는 △Superior(우량 점포 개발 및 육성) △Mega-hit(상품 및 서비스 차별화) △Optimization(고객 경험 최적화) △Outreach(해외사업 확대) △Transition(온·오프라인 전환) △Hub(공적 역할 강화)의 앞글자를 따온 키워드다.
우선 우량 점포 개발 및 육성(Superior)을 위해 치밀한 상권 분석으로 고매출, 고수익 점포를 개발하며 점포 수익성 높이기에 집중한다. 또한 기존 점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상권별 맞춤 전략을 제시하고 디지털/IT 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점포 운영 효율화에 적극 나선다. 이를 위해 CU는 가맹점과 가맹본부의 경쟁력을 함께 높이기 위해 기존 혁신부문을 전략혁신부문으로 재편하고 미래 혁신 성장에 힘을 쏟는다. 지난해 신설된 BI(Business Innovation)팀과 온라인을 담당하는 UX Design Lab팀을 전략혁신부문 직속으로 배치해 상시 혁신 조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기존 정보시스템본부를 디지털혁신본부로 명칭 변경하고 AI/DT 등 가맹점 운영 효율화를 위한 IT 혁신을 추진하고 수도권을 중심으로 영업팀을 추가 증설하는 등 점포 대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유통업계 판도까지 바꿀 수 있는 상품 및 서비스를 차별화해(Mega-hit) 신수요를 창출하고 고객 타깃층을 넓혀 편의점업계 내 핵심 경쟁력을 더욱 확고히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CU는 내년에 국내외 상품 전략의 방향을 결정하는 전략MD팀과 글로벌트레이딩팀을 상품해외사업부문 직속으로 배치하고 온라인커머스팀을 상품본부 소속으로 이동시켜 온·오프라인 모든 상품을 통합 운영토록 하는 등 업무 추진력과 시너지를 강화할 예정이다.
CU는 내년에 해외사업을 적극 확대(Outreach)해 글로벌 편의점 업계의 표준 모델로 자리잡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CU는 2018년 몽골, 2021년 말레이시아, 올해 카자흐스탄에 1호점을 오픈하는 등 K편의점의 확장을 모색하고 있으며 글로벌 600호점 개점을 눈앞에 두고 있다.
온·오프라인 채널의 유기적인 전환(Transition)으로 O4O(Online for Offline) 비즈니스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수익성을 강화한다. 올해 CU는 주류 픽업 서비스와 외국인 고객을 위한 타겟 마케팅 확대, 엔터테인먼트 등의 산업과 함께 진행한 협업, 포켓CU 구독 서비스와 택배 전용 앱 CUpost 전면 리뉴얼 등 가맹점 매출 증대를 위한 온라인 사업에 집중했다. 내년에 CU는 온·오프라인을 각각 담당했던 DX(Digital Experience)실과 마케팅실을 CX 본부(Customer Experience)로 통합해 고객 만족도 향상과 고객 중심 경영을 실천할 계획이다.
CU는 마지막으로 편의점의 높은 접근성에 기반해 공적 역할을 강화(Hub) 역할도 적극 확대한다.
민승배 BGF리테일 대표는 “불경기가 지속되는 가운데에서도 편의점이 유통업계 선두에 설 정도로 위상이 높아진 만큼 내년에는 고객 관점의 핵심 경쟁력을 보다 확고히 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U는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액 6조4151억원, 영업이익 1852억원의 실적을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