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AI 혁신주도 최고급 핵심인재 양성추진
미래 AI 혁신주도 최고급 핵심인재 양성추진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5.01.13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 AI스타펠로우십지원 사업신설…4개 과제 선정공고
 

최고급 인공지능(AI) 인재 양성을 목표로 AI 융합 분야 신진연구자들의 창의·도전적인 연구를 지원하는 사업이 본격 시행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달 10일부터 2월11일까지 ‘2025년도 AI 최고급 신진연구자 지원 사업(AI스타펠로우십지원)을 공고하며 올해 총 60억원 규모로 4개 과제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AI 최고급 신진연구자 지원 사업은 연구 생애주기 중 가장 창의적이고 활발하게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이른바 ‘도전적이고 실력 있는 신진연구자’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신설된 사업이다.

올해부터 2030년까지 총 460억원(과제당 매년 약 20억원, 1차년도는 1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중장기 연구가 필요한 AI 원천․융합 분야 혁신․도전형 과제로 프로젝트를 2개 이상(최대 3개) 발굴하고 국내 대학 내 연구실 컨소시엄을 구성해 연구 수행을 지원한다. 각 분야 선도기업과 협력토록 해 실질적이고 활발한 산학 공동연구를 지원하고 AI 산업을 주도할 최고급 핵심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AI원천·AI융합 분야 박사후연구자 또는 최초 임용 후 7년 이내의 교원인 신진연구자가 연구 프로젝트 리더(PL)로서 주도적으로 수행한다. 과제당 신진연구자 참여 비율을 50% 이상으로 의무화해 신진연구자 중심으로 과제가 운영될 수 있도록 한다.

주관기관이 신진연구자의 연구성과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 방안을 합리적으로 수립․이행하고, 연구개발 환경에 대한 처우 개선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송상훈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AI 분야는 소수의 뛰어난 인재가 산업과 학계의 혁신을 주도하는 고난도 분야로 최고의 AI·AI융합 분야 연구자들이 국내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AI G3 도약을 위해 국내 최고의 신진연구자들이 소속 대학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기업들과 협력하고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국가적 AI 경쟁 역량을 갖춘 최고급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