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제품·성장 채널 집중…주요 자회사 실적 개선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올해 1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이 8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2.3퍼센트(%) 감소했다고 2일 밝혔다.
매출은 같은 기간 20.1% 감소한 1조91억원이다.
아모레퍼시픽은 글로벌 경기 침체로 전체 매출과 영업이익이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2023년 1분기 아모레퍼시픽그룹 전체의 화장품 부문 매출은 9255억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매출은 552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6%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면세 매출 하락 및 제품 포트폴리오 재정비 등으로 60.8% 감소했다. 다만 백화점·멀티브랜드숍·국내 화장품 이(e)커머스 채널 등의 매출은 증가했다.
해외 매출은 349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8%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중국 매출 하락에 따른 아시아 실적 둔화로 36.9% 감소했다.
다만 북미 매출은 80%, EMEA(유럽 및 중동·아프리카) 지역 매출은 94% 증가하며 감소 폭을 줄였다. 특히 북미에서는 라네즈가 ‘립 슬리핑 마스크’ 트래블 키트의 판매 호조 및 LA 팝업스토어 운영의 효과로 지속 성장했다. 설화수도 틸다 스윈튼을 글로벌 앰버서더로 선정하고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과 파트너십을 맺는 등 고객 소통을 강화했다.
EMEA에서는 라네즈가 높은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고 구딸도 ‘쁘띠 쉐리’ 출시 25주년 마케팅을 전개해 매출이 늘었다.
아세안에서는 라네즈·이니스프리를 중심으로 핵심 제품 마케팅을 강화해 매출이 늘었다. 일본에서도 채널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고객 대응력을 높였다.
주요 자회사들은 핵심 제품과 성장 채널에 집중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개선됐다.
이니스프리는 매출이 하락했지만 채널 재정비 등 수익성 개선활동으로 영업이익은 67.5% 증가했다. 특히 새로운 브랜드 세계관을 알리는 ‘THE NEW ISLE’ 캠페인을 전개해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했다.
에뛰드는 아이 메이크업 신규 기획세트 및 유튜버 조효진과 공동 개발한 신제품이 판매 호조를 나타내며 매출이 성장했다. 면세 및 오프라인 채널의 효율화로 영업이익도 증가했다.
에스쁘아는 국내 e커머스와 멀티브랜드숍 채널에 집중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다. ‘더슬릭 립스틱 크림 매트’ 등 신제품의 판매 호조가 이어지며 프리미엄 메이크업 브랜드 입지를 공고히 했다.
아모스프로페셔널은 ‘잇츠 글로우’ 등 주요 시술 상품의 판매가 확대돼 매출 성장세를 유지했다. 브랜드 매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하락했다.
헤라는 ‘실키 스테이 파운데이션’ 온-오프라인 캠페인 진행, 메이크업 카테고리의 판매 호조로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했다.
에스트라는 제품 카테고리를 다변화해 1분기 올리브영 더마 카테고리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비레디는 ‘에어리 헤어 스타일링’ 라인 출시 및 온라인 공식몰 오픈 등 활발한 마케팅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일리윤은 기능성 더마 브랜드의 전문성을 강화한 ‘세라마이드 아토’ 라인의 매출 성장세가 돋보였다.
오설록은 전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제주 티뮤지엄 리뉴얼 공사 및 브랜드 투자 확대로 하락했다. 직영몰과 글로벌 e커머스 채널에서 성장세를 유지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올해 ‘Winning Together’ 경영 방침에 따라 △강한 브랜드 구축 △글로벌 비즈니스 고도화 △새로운 성장기회 발굴 등을 추진 중이다.
강한 브랜드 구축을 위해 주요 브랜드 재정비, 고기능 및 고효능 상품의 개발, 신규 카테고리 확장 등을 시도하고 있다.
글로벌 비즈니스 고도화를 위해 북미·유럽 등 신시장 개척을 통한 글로벌 성공 영역 확장에 집중하고 있다. 기존 아시아 시장에서도 브랜드 포트폴리오 재편과 e커머스 사업 역량 확보를 통해 수익성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새로운 성장기회 발굴을 위해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유통채널 혁신 및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추진 중이다. 혁신적인 뷰티 테크 연구를 통한 신성장동력 발굴에도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