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관광객, 1분기 국내 소비 192% 증가 '큰 손 부상'
베트남 관광객, 1분기 국내 소비 192% 증가 '큰 손 부상'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3.05.03 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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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세점, 백화점 매출 각각 1837%, 400%↑
(이미지=BC카드)
(이미지=BC카드)

베트남 관광객이 국내 관광 소비 큰 손으로 부상했다.

BC카드는 방한 베트남 관광객 소비 트렌드 분석 결과를 3일 발표했다.

최근 해외 입국자들에 대한 방역 규제 완화, 비자 제도 개선 등을 시행되면서 베트남 관광객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실제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 1~2월 국적별 외국인 관광객 현황에서 베트남 관광객은 전년 동기(7320명) 대비 589% 증가한 5만449명으로 최대 급등률을 보였다.

BC카드가 지난해 외국관광객 국내 가맹점 소비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베트남 관광객은 중국, 일본 관광객 대비 인당 카드평균승인금액(승인금액을 승인 건수로 나눈 수치)이 19만7000원으로 가장 높았고 전년 대비 89% 증가했다.

베트남 관광객 방한 목적에 따른 소비성향도 뚜렷했다. 

BC카드가 분석한 최근 3년간 베트남 관광객 국내 소비 상위 업종은 면세점과 백화점, 병원, 화장품 업종이었다. 

특히 지난해 면세점과 백화점은 전년 대비 각각 1837%, 400% 증가해 가장 큰 상승 폭을 기록했다. 

베트남 관광객이 국내 관광에서 카드 이용액(2022년 전년 대비 308% 증가, BC카드 매입액 기준)이 늘고 있는 가운데 BC카드는 지난해 10월 베트남 관광객들이 국내 가맹점에서 베트남 NAPAS 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양국 간 네트워크 연결을 완료했다. 

각 카드 가맹점은 결제 단말기(POS) 업그레이드를 통해 NAPAS 카드를 승인받을 수 있지만 현재 국내 대형 면세점과 최다 점포 편의점 등 일부만 시스템 개발을 통해 참여하고 있다.

NAPAS는 베트남 48개 은행을 회원사로 두고 1억장 이상 자체 브랜드 카드를 발급한 대형 국영 결제중계망 사업자로 원활한 국내 승인이 가능할 경우 국내 관광산업 매출 확대가 기대된다. 

이에 BC카드는 백화점과 면세점, H&B(헬스앤뷰티) 업종 등 베트남 관광객들이 주로 많이 찾는 업종 중심으로 가맹점 참여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BC카드는 NAPAS와 함께 한국 관광 홍보 영상을 제작해 국내 관광객 유치에도 힘쓰고 있다.

베트남과 한국 친구가 함께 서울 관광지(북촌 한옥마을, 전통시장 등)를 방문한다는 내용으로 NAPAS 카드 결제 장면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해당 영상은 베트남 NAPAS 본사, 회원사 은행 등 온오프라인 채널에 5월 중 공개 예정이다. 

또한 9월20일까지 베트남 관광객이 국내 NAPAS 가맹점에서 50만동(한화 약 2만8000원) 이상 결제 시 20% 캐시백(개인당 월 1회, 최대 100만동) 행사도 진행한다.

우상현 BC카드 신금융연구소장은 "지난 1분기 베트남 관광객의 국내 소비가 전년 대비 192%가 증가했고 올해 한국을 찾는 베트남 관광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가맹점 측면에서도 매출 증대가 기대된다"며 "BC카드는 외국인 관광객이 자국에서 사용하는 결제 수단을 국내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결제 인프라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