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2023 파워풀 스타트업 페스타’ 개최
대구시, ‘2023 파워풀 스타트업 페스타’ 개최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3.08.27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26일 대구삼성창조캠퍼스서 개최…지역 최대 창업행사
국내외 청년 창업가들·스타트업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
2023 파워풀 스타트업 페스타(사진=대구시)
2023 파워풀 스타트업 페스타(사진=대구시)

대구시는 지난 25~26일 대구삼성창조캠퍼스에서 지역 최대 스타트업 축제인 ‘2023 파워풀 스타트업 페스타’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2023 파워풀 스타트업 페스타’는 올해로 8회째인 ‘글로벌 이노베이터 페스타(GIF)’의 새로운 부제다. 

행사는 국내외에서 33개 관련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시민들이 스타트업을 쉽게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창업 아이템 경진대회를 비롯해 컨퍼런스, 모의투자대회, 창업상담, 워크숍, AR 체험 등 창업과정 전반에 대해 접해볼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선보였다. 

구체적으로 창업 아이템 경진대회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청소년, 외국인, 시민 등 총 5개 분야로 진행됐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창업 아이템에 전문가 협업을 더해 제품을 고도화하고 아이템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청소년 분야는 창업 꿈나무를 육성하기 위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AI) 활용 창업 프로젝트를 수행해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했다.

또한 외국인 분야는 ‘외국인의 시선으로 보는 대구’를 주제로 로컬 투어를 통해 대구를 경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창업 아이디어를 개발해 경연했다. 

특히 시민 분야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시민들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속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올해 신설했으며, 응모한 아이디어는 전문가 심사를 거쳐 최종 10개 아이디어를 선발한다.

경진대회 수상자들에게는 장관상(기획재정부·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중소벤처기업부) 및 대구시장상을 수여하며 총 4000만원 상당의 시상금 및 글로벌 스타트업 대회 참관, 시제품 제작 등의 특전도 준다.

지난 2022년 경진대회에서 중기부 장관상을 수상한 ㈜엠플은 병의원별 구매패턴 분석을 통한 맞춤형 의료기기 추천 플랫폼으로,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지원사업에 선정돼 대구지역 바이오·의료 스타트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등 본 행사를 통해 많은 유망기업들이 발굴되고 있다.

경진대회 이외에도 ‘오픈이노베이션’을 주제로한 중국 대공방 대표 딩춘파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국내외 스타트업 전문가들의 라운드테이블, 전 구글 디렉터 미키김의 특별강연, 지역 스타트업 대표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토크콘서트 등이 진행돼 창업생태계 동향 및 트렌드에 대해 유용하고 흥미진진한 강연을 선보였다.

또한 모의투자대회, 디자인씽킹 워크숍, 창업상담, 전시, 홍보, 커뮤니티쇼, 지역 청년예술가 버스킹 등 다양한 창업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부터 어르신까지 전세대가 재미있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풍성한 즐길거리도 제공했다. 

이종화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글로벌 경기침체로 스타트업이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이번 스타트업 페스타를 통해 창업생태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창업 친화도시 대구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