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글로벌 할랄 시장 본격 진입 위한 첫걸음...“강원도 페스티벌” 개최
강원도, 글로벌 할랄 시장 본격 진입 위한 첫걸음...“강원도 페스티벌” 개최
  • 김정호 기자
  • 승인 2024.11.12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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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43개 농수산식품기업 147개 품목 참가, 대규모 기업 간 거래(B2B)+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행사
현지 한류 열풍에 강원농수산식품 수출 전망 밝아

강원도가 11월 14일부터 17일까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강원도 페스티벌’을 개최하며, 도내 우수 농수산식품의 본격적인 수출 확대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는다.

이번 행사는 강원특별자치도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협력하여 기획한 대규모 판촉 행사로, 기업 간 거래(B2B)와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가 결합된 형태로 진행된다.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등에서 온 유력 바이어와 대형 유통업체들이 참여하는 수출 상담회와 함께, 현지 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이 직접 강원특별자치도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판촉 행사도 동시에 열린다.

이번 행사에는 도내 43개 식품기업이 참여해 총 147개 품목을 선보인다. 횡성한우, 양구 아스파라거스, 평창 파프리카 등 강원도의 대표적인 농수산물은 물론, 불닭볶음면, 전통주, 건강식품 등 다양한 가공식품도 함께 전시된다.

특히 주목할 점은 지난해 3월 할랄 인증을 획득한 강원 한우가 말레이시아 시장에 첫 진출한 후 현지 고소득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며 프리미엄 수출 품목으로 자리잡았다는 것이다. 또한 불닭볶음면, 파프리카, 딸기 등 케이(K)-푸드의 인기가 젊은층을 중심으로 급상승하고 있어 강원도 농수산식품의 할랄 시장 진출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원홍식 강원도 경제국장은 “말레이시아는 무슬림 인구가 60%를 차지하는 핵심 할랄 시장이자, 아시아와 중동을 연결하는 전략적 요충지”라며 “이번 페스티벌을 교두보로 삼아 도내 우수 기업들의 신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j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