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신년사] 메인비즈 김명진 "글로벌 마켓 어드바이저 신설"
[2025 신년사] 메인비즈 김명진 "글로벌 마켓 어드바이저 신설"
  • 정혜정 기자
  • 승인 2024.12.31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글로벌 경쟁력 강화 위한 '메인비즈 글로벌 위원회' 설치
김명진 메인비즈협회 회장.[사진=메인비즈협회]
김명진 메인비즈협회 회장.[사진=메인비즈협회]

김명진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메인비즈협회) 회장이 “2025년에는 더욱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플랫폼으로서 회원사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회장은 31일 ‘2025년 신년사’를 통해 “다가오는 새해에는 '메인비즈 글로벌 위원회'를 설치하고 '글로벌 마켓 어드바이저’를 신설해 아시아·오세아니아·유럽·아메리카 등 20여개국과 협업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이번 협업으로 현지 바이어 발굴, 시장조사, 수출컨소시엄 현지관리, 수출상담회 등 각종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내수부진에 빠져있는 메인비즈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불확실한 상황에서 ‘준비된 자가 기회를 얻는다’는 사자성어 비자득기(備者得機)처럼 변화와 발전을 위해서는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난해에는 중소기업을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스케일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주요성과로 △글로벌 진출기반 마련 △정부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메인비즈기업의 목소리 전달 및 정책지원 강화 △회원 간 상생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활성화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기획 등을 꼽았다.

 

<김명진 메인비즈협회 회장 2025년 신년사 전문>

2025년 을사년(乙巳年) 새해를 맞이하여, 메인비즈기업인 여러분의 가정과 일터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 한해도 도전과 성과가 공존한 해였습니다.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도 우리 메인비즈기업은 혁신을 통해 성장의 길을 개척하며 의미 있는 발자취를 남겼습니다. 

최근 우리 경제는 국내외 정치적 불안과 내수경기 침체,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복합경제 위기 속에서 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더욱이 트럼프 2기 출범에 따른 관세 정책 강화 등 경제적 리스크까지 겹치면서 우리 중소기업인들을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습니다. 

하지만 큰 파도가 지나가면 평온한 바다가 펼쳐지듯이, 지금의 경제위기 또한 우리가 극복해야 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자득기(備者得機)」‘준비된 자가 기회를 얻는다’는 고사성어처럼, 불확실성의 늪에 빠져 있는 경제위기 속에서 변화와 발전을 위해서는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협회는‘중소기업을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육성’의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2024년 한 해 동안 메인비즈기업의 스케일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였습니다. 

그동안 추진해 온 주요 사업으로 △글로벌 진출기반 마련 △정부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통해 메인비즈기업의 목소리 전달 및 정책지원 강화 △회원 간 상생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활성화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기획 등이 있습니다.

특히, 협회는 메인비즈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을 위한 해외 판로 개척에 주력하였습니다. 
중국은 지리적 이점이 크고 절대 포기할 수 없는 거대한 소비시장입니다.
지난 4월 광둥성 후이저우시와 한-중 중소기업 상호발전을 위한 교류협력 체결을
시작으로, 2차례에 걸친 허난성 정저우 한-중 혁신기업 교류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8월에 개최한 제1차 포럼에서는 정저우항공항경제종합실험구위원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허난성 상무청과의 간담회를 통해 중국시장 진출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11월에 진행한 제2차 포럼에서는 5개 분과(의료기기·제약·식품·화장품·기타)별로 한-중 기업 간 교류상담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현장에서 수출 상담 43건이 진행, 15건의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두었으며,

또한, 8월에는 메인비즈기업을 포함한 중소벤처기업 25개사가 참여한‘베트남 K-혁신사절단’사업을 성공리에 수행하였습니다.

2025년에도「메인비즈 글로벌 위원회」를 설치하고「글로벌 마켓 어드바이저」를 신설하여 아시아·오세아니아, 유럽, 아메리카, 중동, 아프리카 등 20여개국 지역전문가와 협업을 통해 현지 바이어 발굴, 시장조사, 수출컨소시엄 현지 관리, 수출상담회 등 각종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내수부진의 늪에 빠져있는 메인비즈기업의 글로벌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2025년, 올해는 메인비즈협회 창립 15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입니다. 협회는 더욱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플랫폼으로서 회원사가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메인비즈기업인 여러분,

낡은 허물을 과감히 벗어던지고 새로 태어나는 뱀처럼, 2025년 을사년(乙巳年) 새해에는 지혜롭게 시련을 극복하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hjeong2@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