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6월 대비 7~8월 매출보다 2019년 5~6월 대비 7~8월 매출 큰 폭 증가
"대형마트 입점, 편의점서의 인기, 일본 불매운동 반사이익 등 영향"
"대형마트 입점, 편의점서의 인기, 일본 불매운동 반사이익 등 영향"
제주맥주(대표 문혁기)가 올해 여름 성수기(7~8월) 유통 채널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5배 상승했다고 4일 밝혔다.
특히 전국 마트 및 편의점 등 일반 소매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주 위트 에일(500ml)’은 지난해 5~6월 대비 같은 해 7~8월 매출상승률이 9%에 불과했으나 올해는 같은 기간 52%에 달했다.
제주맥주는 올해 여름 성수기 매출 신장에 대해 수제맥주 중 거의 유일하게 전국 주요 대형마트 90% 이상 입점, 편의점 수제맥주 대표주자로 자리 잡는 등 가정 유통 채널을 적극 공략한 것을 주요 원인으로 분석했다.
크래프트 맥주의 대중화로 소비자의 긍정적 인식이 증가하며 일반 가정 유통 채널에서도 제주맥주를 찾는 수가 대폭 증가했다는 게 제주맥주의 해석이다.
또 제주맥주는 일본 불매 운동으로 인한 반사 이익 효과도 거둔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올해 7~8월은 일본 불매 운동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났던 시기로 편의점 및 마트에서 일본 맥주 대체품으로 우리나라 지역명을 가진 제주맥주가 소비자들에게 선택됐을 가능성이 높았던 것으로 보고 있다.
문혁기 대표는 “전국 가정 유통 채널에 제주맥주 입점률이 점차 늘어나고, 일본 불매운동으로 인한 수입맥주의 빈자리를 제주맥주가 채우며 여름 성수기 매출이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제주맥주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 소비자들이 신선하고 맛있는 국산 맥주를 어디서나 편하게 마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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