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은 집중 호우로 인한 피해 복구와 이재민 지원을 위해 20억원의 성금을 기탁하고, 긴급 구호활동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전국적인 피해 복구와 수해지역 주민들에 대한 신속한 지원을 위해 오는 10일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성금 20억원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그룹은 현재 성금 기탁과는 별도로 피해지역 차량의 무상 점검과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룹 내 임직원들도 긴급지원단을 구성해 생필품 지원과 세탁서비스 등의 긴급 구호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지난달부터 수해 현장을 직접 방문해 침수, 수해 차량에 대해 엔진과 변속기를 비롯한 주요 부품에 대해 무상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각사는 현장 조치가 어려운 차량에 대해 전국 직영 서비스센터나 블루핸즈(현대), 오토큐(기아)로 입고해 수리하고 수리비용을 최대 50% 할인하면서 피해지역 주민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수리비용 할인은 자차보험 미가입자를 대상으로, 총 할인금액 기준 3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한다.
현대차는 이와 함께 피해를 입은 소비자가 수리를 위해 수해 차량을 입고하고 렌터카를 대여할 경우 최장 10일간 렌터카 비용의 50%를 지원한다.
기아차는 수해 차량을 폐차한 후 기아차를 재구매할 경우 최장 5일 동안 무상으로 렌터카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렌터카 무상 제공은 자차보험 미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며, 법인과 영업용, 화물 차량은 제외된다.
현대차그룹 내 임직원들도 지난달 말 긴급지원단을 구성해 수해지역 이재민들에게 생수와 라면 등의 기본 생필품을 지원하고, 세탁구호차량 2대를 투입해 수해로 오염된 의류와 이불 등의 세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이번에 투입된 세탁구호차량은 18킬로그램(kg) 세탁기 3대와 23kg 건조기 3대, 발전기 1대를 갖추고 있다. 또, 세탁과 건조를 90분 만에 완료할 수 있어 하루 평균 1000㎏ 규모의 세탁물 처리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성금과 수해차량 점검, 생필품·세탁 지원 등의 지원 활동이 갑작스러운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피해지역이 신속하게 복구돼 이재민들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활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올해 ‘코로나19’를 비롯해 2019년 태풍 ‘미탁’과 강원도 산불, 2017년 포항 지진, 2016년 태풍 ‘차바’, 2012년 태풍 ‘볼라벤’과 ‘덴빈’, 2007년 태풍 ‘나리’, 2006년 태풍 ‘에위니아’, 2003년 태풍 ‘매미’, 2002년 태풍 ‘루사’ 등 국내에 대규모 자연재해가 발생할 때마다 피해 주민의 복구를 지원하고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