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그룹 과감한 투자도 선행돼야"
매각 추진으로 홍역을 앓다가 결국 철회한 베이커리 브랜드 ‘뚜레쥬르’의 가맹점협의회는 22일 공식 발표를 통해 “뚜레쥬르 성장과 가맹점과의 신뢰 회복을 위해 CJ그룹의 과감한 투자가 선행돼야 한다”고 입장을 냈다. 이와 함께 과도한 출점규제에 대한 관리당국의 조속한 개선을 요구했다.
CJ그룹은 지난해 말부터 CJ푸드빌이 운영하는 2위 베이커리 사업자인 뚜레쥬르 매각을 추진했지만, 최근 공식적으로 매각 철회를 발표했다.
이런 가운데, 뚜레쥬르 가맹점협의회는 이날 “매각 철회 이후 많은 기사들을 통해 CJ그룹이 뚜레쥬르를 그룹의 캐시카우로 키우겠다고 언급한 부분의 진실성과 가맹점과의 신뢰회복을 위해선 전폭적인 투자가 선행돼야 한다”며 “가맹점 협의회는 현재 경영진을 필두로 모든 조직원들과 일심동체로 1등 브랜드를 만들 의지를 확고히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뚜레쥬르 매각 이슈의 근본 원인은 10년 가까이 출점 제한 규제로 인한 성장의 한계치가 가장 크게 작용했다고 주장했다.
현재 출점 제한 규제로 뚜레쥬르 매장 수는 지속 감소되고 있는 반면에, 편의점과 커피전문점, 대형마트 등에선 제과점 카테고리 제품들을 확대 판매하면서도 출점제한 규제 적용 대상이 아니기에 매장 수를 늘려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있다는 게 협의회의 설명이다.
협의회는 “점포 지원을 위한 재원 마련은 가맹점 수 확대로 이뤄지지만 전년 말 점포 수 대비 2% 출점 제한으로, 성장의 한계치가 극에 달해 결국 매각의 근본 원인이 됐다”며 “추후 잠재적 매각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이는 가맹점주들의 생존권 문제로 연결된다”가 말했다.
이어 “현재 프랜차이즈 업종 중 제과점은 강력한 출점 제한 규제로 성장 동력을 잃어가고 있다”며 “불합리하고 형평성에 어긋나는 제도적 장치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 점에 대한 관계기관들의 합리성을 담보한 제도 변경 논의가 적극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다시 말해, 가맹점주들은 소상공인이지만, 마치 대기업으로 치부되면서 출점 규제를 통한 피해가 발송하고 있단 얘기다.
또, 현재 프랜차이즈 제과점에만 적용되는 강력한 출점 규제 정책은 후발주자의 경쟁 의지를 꺾는 제도 장치로 작용한다고 우려했다.
협의회는 “중소기업 적합업종은 그룹이 매각 결정의 근본 원인으로서 투자의지를 박탈하는 환경을 만들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가맹점의 생존권 문제로 연결되는 불합리한 제도”라며 “형평성에 맞는 합리성을 담보한 관계기관들의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