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입점업체, 재난지원금 역차별 '한숨'
대형마트 입점업체, 재난지원금 역차별 '한숨'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1.07.06 1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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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재난지원금 사용처 제외…"형평성·소비자후생 고려"
수도권 소재 대형마트에 입점한 커피전문점이 코로나19 여파로 영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사진=김소희 기자]
수도권 소재 대형마트에 입점한 커피전문점이 코로나19 여파로 영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사진=김소희 기자]

대형마트와 백화점 입점업체들이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 사용처 역차별에 울상이다. 입점업체들 역시 소상공인이지만 재난지원금 사용처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은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도 제외될 전망이다.

정부와 여당은 2차 추가경정예산을 마련, 이르면 8월 말경 소득 하위 80% 국민 1인당 25만원의 재난지원금 지급을 준비 중이다.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그간 지급됐던 지원금과 마찬가지로 전통시장과 동네마트, 편의점, 음식점, 카페 등으로 가닥이 잡힌 상태다. 반대로 대형마트와 백화점, 온라인쇼핑몰 등에서는 재난지원금 사용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안팎에선 대형마트와 백화점, 온라인쇼핑몰 등에 입점한 업체들에 대한 역차별 지적이 나온다. 대기업계열 유통채널이란 점을 적용하기보다는 해당 채널에서 영업하는 업체들의 상황을 들여다봐야 한다는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입점업체 대부분은 소상공인이거나 중소기업”이라며 “게다가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은 소비 활성화와 내수 진작을 위해 앞장서고 있음에도 국민지원금과 소비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됐다. 이는 형평성에 어긋난 처사”라고 꼬집었다.

이어 “지난해 재난지원금을 지급했을 당시 사용처에 제외된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은 매출이 5% 이상 줄었다”며 “같은 물건을 파는데도 판매채널에 따라 차별이 발생하고 있다. 어디서 판매하는가보다 누가 판매하는 것인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른 관계자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업체들도 소상공인이고 중소기업”이라며 “재난지원금의 목적이 경기 활성화인 만큼 소비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도 차별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선 접근성과 편의성이 높은 대형마트와 백화점도 사용처에 포함시켜야 소비자후생이 커질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일반 소비자들이 실생활에서 편리하게 갈 수 있는 곳이 백화점이고 대형마트다. 소비자후생 측면을 고려한다면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에서도 차별 없이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