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충전 주행거리 451㎞…부스트 모드 시 제로백 4.0초
현대자동차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전동화 비전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첫 번째 전용 전기차(EV) ‘GV60’를 공개했다.
제네시스는 30일 ‘GV60 디지털 월드프리미어(세계 첫 공개)’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디자인 철학과 주요 상품성을 소개하는 론칭 영상을 전 세계에 중계했다.
이날 공개한 GV60 발표영상에서는 ‘당신과 교감을 위해’(Plug into your senses)라는 주제로 GV60의 디자인 철학과 차량의 주요 기능에 대한 내용을 소개했다.
제네시스는 기존 내연기관 라인업의 차명과 동일한 체계를 따르며, 별도의 전기차 구분을 하지 않는 네이밍 철학에 맞춰 차명을 GV60로 결정했다.
GV60은 제네시스의 디자인 정체성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바탕으로 쿠페형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 스타일의 날렵하고 가장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고성능 EV 이미지를 강조했다.
전면부는 정제되고 볼륨감 넘치는 차체에 더욱 진보적인 이미지를 갖춘 두 줄 디자인의 쿼드램프를 적용했다. 두 줄 디자인은 GV60가 빠르게 지나쳐 가도 한 눈에 제네시스 차량이란 점을 보여주는 상징이다.
또 램프 레벨 아래로 한층 넓은 신규 크레스트 그릴을 배치해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했다. 차량 하부에 위치한 고전압 배터리의 냉각효율은 향상하는 등 전기차에 최적화된 기능적 디자인을 구현했다.
GV60은 제네시스 브랜드 처음으로 후드와 펜더 부분을 하나의 패널로 구성한 ‘클램쉘(Clamshell) 후드’를 적용해 전용 전기차 다운 깔끔한 인상을 완성했다. 후드에는 기존 엠블럼의 두께를 80% 가까이 줄인 납작한 표면에 명품 시계에서 볼 수 있는 정교한 기요셰(Guilloché) 패턴을 각인한 신규 엠블럼도 적용했다. 기요셰는 기계로 정밀하게 새긴 반복되는 장식 문양이다.
GV60의 차체는 매끄러움을 강조하고 하단부로 갈수록 근육질의 입체적인 볼륨을 강조해 제네시스 전기차만의 디자인을 완성했다.
후드에서부터 스포일러까지 간결하게 다듬어진 쿠페 스타일의 측면부 실루엣은 짧은 오버행과 2900밀리미터(㎜)에 이르는 긴 휠베이스(앞바퀴와 뒷바퀴 차축간 거리)로 더욱 역동적인 모습을 구현했다.
또 윈드 쉴드 글라스부터 윈도우 라인(DLO; Day Light Opening) 상단을 따라 흐르는 크롬라인 ‘볼트 DLO’는 GV60만의 역동성을 보여주는 디자인 요소다.
후면부는 차체 위에 날렵한 느낌을 살린 투 라인 테일램프를 적용하였으며, 리어 펜더의 숄더 볼륨을 강조한 낮고 와이드한 프로파일과 쿠페형 루프 끝단에 위치한 고정형 리어 윙 스포일러로 고성능 EV 이미지를 강조했다.
이외에도 카메라와 모니터 시스템이 연결된 디지털 사이드 미러(Digital Side Mirror), 스마트키를 소지하고 차량에 다가가면 도어 손잡이가 자동으로 나왔다가 들어가는 오토 플러시 아웃사이드 핸들 등 GV60 외관과 조화로운 전동화 요소를 적용했다.
GV60의 실내는 제네시스 내장 디자인 철학 ‘여백의 미’(Beauty of White Space)를 바탕으로 여유로운 공간을 추구하면서도 공중에 떠 있는 듯한 형상의 구조물 ‘플로팅 아키텍처’와 GV60만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현했다.
우선 실내에서 가장 눈에 띄는 구(球) 형상의 전자 변속기, 크리스탈 스피어(Crystal Sphere)는 시동이 꺼져 있을 때 무드등이 들어와 크리스탈 오브제(objet)로 탑승자에게 심미적인 만족감을 제공한다. 시동 시에는 구 모형이 회전하며 변속 조작계가 나타나 마치 미래 모빌리티에 탑승한 듯한 실내 분위기를 조성한다.
크리스탈 스피어가 위치한 플로팅 콘솔은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디자인으로 슬림 콧핏, 플랫 플로어와 함께 전용 전기차의 특징인 극대화된 실내 공간감을 제공한다. 또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ccIC; connected car Integrated Cockpit)은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이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로 연결돼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연출한다.
GV60은 크리스탈 스피어와 경적 커버, 도어 핸들, 사이드 미러 조절기 등에 친환경·재활용 소재를 다양하게 활용했다.
시트와 도어 암레스트(팔걸이), 콘솔 암레스트, 크래시 패드에는 옥수수 등 자연물에서 추출한 식물성 성분으로 제작된 친환경 가죽을 적용했다. 재활용 페트병과 폐기물 등을 가공해 만든 원사가 들어간 직물이 시트 커버와 도어 센터트림 등에 사용됐다.
GV60의 외장 색상은 △비크 블랙 △우유니 화이트 △마테호른 화이트 △세빌 실버 △카본 메탈 △멜버른 그레이 △로얄 블루와 새롭게 적용한 △상파울로 라임 △하나우마 민트 △아타카마 코퍼 △아타카마 코퍼 무광 등 총 11개의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내장 색상은 △옵시디안 블랙 △토렌트 네이비 △애쉬 그레이·글레시어 화이트 △몬스테라 그린·카멜 베이지 △몬스테라 그린·글레시어 화이트 등 총 5가지로 운영된다.
제네시스 글로벌 디자인 담당 이상엽 전무는 “GV60는 제네시스가 비전선포식을 통해 고객들에게 약속드린 브랜드의 전동화 비전을 담은 첫차로서 의미가 크다”며 “제네시스만의 우아한 방식으로 기술과 예술의 완벽한 조화를 이룬 글로벌한 하이테크 럭셔리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네시스는 GV60에 △페이스 커넥트 △지문 인증 시스템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 △디지털 키2 등 사람과 차량이 교감할 수 있는 신기술을 대거 적용해 한층 차별화된 전기차 경험을 제공한다.
제네시스 브랜드 처음으로 GV60에 적용한 페이스 커넥트와 지문 인식 시스템을 함께 사용하면 키 없이 운전자의 생체 정보만으로 차량 문을 열고 시동을 걸어 주행까지 할 수 있다.
우선 페이스 커넥트는 차량이 운전자 얼굴을 인식해 키 없이도 차량 도어를 잠금·해제할 수 있는 기능으로 도어 핸들 터치 후 차량 B 필러에 위치한 카메라에 얼굴을 인식시켜 사용할 수 있다. 얼굴 인식 등록은 최대 2명까지 가능하다.
얼굴 인식에 사용되는 카메라는 근적외선 방식을 적용해 흐린 날씨나 야간과 같은 악조건 속에서도 얼굴을 인식할 수 있다. 카메라는 딥러닝 기반의 영상인식 기술을 활용해 안경이나 모자를 쓰더라도 운전자 얼굴을 정확히 인지해 낸다.
또 얼굴 인식을 통해 사용자가 파악되면 △운전석·운전대 위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사이드 미러 △인포테인먼트 설정이 해당 사용자가 사전에 저장한 개인 프로필과 자동으로 연동된다.
지문 인증 시스템은 차량 내 간편 결제나 발레 모드 해제 시 필요한 인증 기능을 수행하며 지문 인식만으로 차량의 시동과 주행이 가능하게 돼 키 없이도 차량을 운행할 수 있다.
제네시스는 GV60에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도 적용범위를 대폭 확대했다.
GV60은 기존 내비게이션과 클러스터, HUD 등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제공됐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의 범위를 차량 전반으로 확장해 △전기차 통합 제어 장치 △서스펜션 △브레이크 △스티어링 휠(운전대) △에어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 자동차의 주요 전자제어장치에 대한 업데이트가 추가로 가능하다.
이로써 소비자는 별도의 서비스센터 방문 없이 전자제어장치를 포함한 차량의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이외에도 GV60에는 기존 디지털 키와 다르게 초광대역 무선 통신을 적용해 스마트폰을 지니고 있으면 별도의 조작 없이 차량 문을 열수 있는 디지털 키2가 처음으로 적용됐다.
이 기능은 연내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한다. 디지털 키2 사용 시 도어 핸들 터치만으로 차량 출입 후 시동이 가능하며 필요한 경우 가족 또는 지인 최대 3명과 키를 공유할 수 있다.
GV60은 전용 전기차 플랫폼인 ‘E-GMP’를 적용한 제네시스의 첫 번째 전기차로 스탠다드 후륜·사륜 모델과 사륜 구동이 기본 적용된 퍼포먼스 모델까지 총 3가지 모델로 운영된다.
3가지 모델 모두 77.4킬로와트시(kWh) 배터리가 장착되며 스탠다드 2륜구동(WD) 19인치 휠 측정 기준 기준으로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 가능거리가 451킬로미터(㎞)에 달한다.
스탠다드 후륜 모델은 최대 출력 168킬로와트(kW), 최대 토크 350뉴턴미터(Nm) 모터를 탑재했다. 스탠다드 4륜 모델은 최대 출력 160kW 모터를 후륜에 탑재하고 전륜에 최대 출력 74kW 모터를 장착해 합산 최대 출력 234kW, 최대 토크 605Nm다. 1회 충전 최대 주행 가능거리는 스탠다드 4WD 19인치 휠 측정 기준 400㎞다.
퍼포먼스 모델은 전륜과 후륜에 각각 최대 출력 160kW 모터를 장착해 합산 최대 출력 320kW, 최대 토크 605Nm, 1회 충전 거리 368㎞의 동력 성능을 갖췄다.
제네시스는 GV60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전기차 력셔리 감성을 전달하기 위해 퍼포먼스 모델에 순간 최대 출력을 증대시키는 ‘부스트 모드’를 적용했다.
부스트 모드는 운전대에 위치한 부스트 모드 버튼을 눌러 활성화 시킬 수 있다. 이 모드 사용 시 10초간 최대 합산 출력이 360kW까지 증대되고 4초 만에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에 도달한다.
이와 함께 구동력 배분과 제동제어를 최적화해 작은 조향각과 적은 가속 페달량으로도 역동적인 주행을 즐길 수 있는 드리프트도 가능하다.
GV60에는 편안하고 안전하면서도 역동적인 차량의 캐릭터를 살릴 수 있는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e-ASD; electric Active Sound Design)을 처음으로 적용했다.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은 가상 주행 사운드를 드라이브 모드, 차량 속도, 가속 페달과 연동해 해당 실내 스피커로 승객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미래 이동수단의 사운드 방향을 제시한 퓨처리스틱(Futuristic), 엔진 사운드를 기반으로 역동적이면서 부드러운 엔진음을 표현한 G-엔진(G-Engine), 차량에서 발생하는 모터 사운드를 재디자인한 E-모터(E-Motor) 등 3가지 사운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설정을 통해 세밀한 음량조절과 페달 반응도의 조절도 가능하다.
GV60은 노면 소음과 반대되는 위상의 주파수를 스피커로 송출하는 능동형 소음 제어 기술 ANC-R(Active Noise Control-Road)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전기차에 특화된 다양한 흡차음재를 적용했다.
또 전자식 차동제한장치(e-LSD; Electronic Limited Slip Differential)를 적용하며 고속 선회 시 구동축에 최적의 토크를 배분해 코너링과 발진 성능을 향상시켰다. 이를 통해 눈길이나 빗길 등 미끄러운 노면에서도 안정적인 차체 자세 제어가 가능하다.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 정보를 이용해 과속방지턱과 같이 차량에 큰 충격을 주는 상황을 미리 인지하고 노면에 적합한 서스펜션 감쇠력을 제어해 탑승자에게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도 적용했다.
더불어 GV60은 전륜 맥퍼슨 멀티링크 서스펜션, 후륜 5링크 멀티링크 서스펜션,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R-MDPS)를 적용했다.
여기에 4륜 모델의 경우 모터와 구동축을 주행상황에 맞춰 분리·연결할 수 있는 디스커넥터 구동 시스템(DAS; Disconnector Actuator System)을 탑재해 후륜과 사륜 구동방식을 자유롭게 전환해 동력손실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GV60에는 배터리 온도를 최적으로 관리해주는 배터리 컨디셔닝 기능을 처음 적용했다.
배터리 컨디셔닝은 배터리 온도가 낮을 때 출력 성능 확보를 위한 예열뿐만 아니라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연동해 탑승자가 급속 충전소를 검색할 경우 충전소 도착 전 필요에 따라 배터리를 온도를 최적화해 저온 환경에서 충전 시간을 단축하는 기능이다.
GV60은 차량의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를 활용해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볼트(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최적화된 800V로 승압하는 400·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350kW 초급속 충전 시 18분 이내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완속 충전 용량을 기존 7.2kW에서 11kW로 증대해 충전 시간을 단축시켰다.
GV60은 배터리 전원을 이용해 외부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V2L 기능을 제공한다. V2L 기능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높은 3.6kW의 소비전력을 공급해 캠핑이나 야외 활동 등에서 공간적인 제약없이 원하는 만큼 전원을 사용할 수 있다.
또 전기차를 충전기와 연결하는 즉시 전기차에 저장된 차량정보와 결제 정보로 별도의 사용자 확인과 결제단계 없이 간편하게 충전하는 ‘플러그 앤 차지 (PnC) 충전 간편결제’ 기술이 적용됐다.
제네시스는 올해 4분기부터 무선 충전 인프라 시범 사업에 GV60를 활용한다. 무선 충전 시범 사업은 주차장 바닥에 무선 충전이 가능한 인프라 시스템을 구축하고 차량이 해당 시스템에 진입 시 비접촉 형태로 충전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GV60은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전기차에 특화된 다양한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적용했다.
GV60에는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이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로 연결되고 클러스터, 내비게이션, HUD 간 콘텐츠가 자연스럽게 연동되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ccIC; connected car Integrated Cockpit)을 처음 적용했다.
내비게이션 연동 클러스터는 클러스터에 지도, 내비게이션(일반·증강현실 모드), ADAS 등 3가지 뷰를 제공한다. 트립 컴퓨터와 내비게이션 정보를 통합한 클러스터 분할 스크린은 운행정보, 전화, 미디어, 음성인식 등의 정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이다.
내비게이션과 HUD 간 콘텐츠 연동도 강화해 기존 HUD 표시 정보 외 ADAS, 전화, 음성인식, 미디어 정보 등을 표시해 편의성을 높였다.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 모니터가 연결된 웰컴·굿바이 애니메이션을 제공해 일체화된 시스템 이미지를 강화했다.
GV60에는 세계적 오디오 브랜드 뱅앤올룹슨(Bang&Olufsen) 사운드 시스템을 브랜드 처음으로 적용했다.
제네시스는 탑승자에게 최고의 럭셔리 사운드를 전달하기 위해 뱅앤올룹슨과 고해상도 오디오(Hi-Res Audio) 출력을 위한 부품을 개발했다. 뱅앤올룹슨 전용 사운드 제어 인터페이스를 통해 운전자와 승객이 원터치로 특정 분위기나 선호하는 사운드 믹스를 총 4가지 형태 로 설정할 수 있다.
스피커는 총 17개가 장착된다. 제네시스 지-매트릭스 패턴이 적용된 알루미늄 그릴은 고품격 오디오 성능을 만족시키면서 세련된 디자인 특성을 보여준다.
이외에도 차량을 충전 중이거나 주차 중인 상황에서 소비자의 편안한 휴식을 돕기 위해 운전·조수석에 릴렉션 컴포트 시트를 적용했다. 특히 운전석에는 시트 내 7개의 공기 주머니를 활용해 최적의 착좌감을 구현하는 에르고 모션 시트를 탑재했다.
전방 교통 흐름 및 내비게이션 지도 정보를 이용해 회생 제동량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스마트 회생 시스템 2.0은 교통량에 맞춰 회생 제동량을 높이거나 낮춰 최적의 에너지 재생을 돕는다.
i-페달(Intelligent Pedal) 모드는 가속 페달만을 이용해 가속·감속, 정차까지 가능한 주행 모드로 패들 시프트 조작을 통해 가장 강한 회생제동 단계를 선택하면 활성화된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원페달 주행을 하면서 회생제동을 극대화해 주행 가능거리를 늘릴 수 있다.
GV60은 능동 안전 기반의 첨단 자율주행 기술을 비롯해 차량 내∙외부의 위험 요소로부터 승객을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적용했다.
GV60에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안전 하차 보조(SEA)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후측방 모니터 △하이빔 보조(HB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차로 유지 보조(LFA) △고속도로 주행 보조2(HDA2) △후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전방·측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PDW)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등을 탑재해 운전의 안전·편의성을 향상시켰다.
또 GV60에는 주행 중 사고로 1차 충돌이 발생한 후 운전자가 일시적으로 차량을 통제하지 못할 경우 자동으로 차량을 제동시키는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MCB)과 위험 상황 시 시트벨트를 미리 당겨 탑승자를 보호하는 앞좌석 프리액티브 시트벨트도 적용했다.
이와 함께 GV60은 전면부에 충돌 에너지 분산을 위한 다중 골격 구조를 적용했다. 측면에는 사이드 실 알루미늄 압출재와 센터 필러에 핫스탬핑 보강재를 적용해 승객과 배터리 안정성을 확보했다. 또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포함해 총 8개의 에어백을 기본 적용했다.
GV60은 울산공장 제네시스 전용 라인에서 생산된다. 국내 계약은 오는 10월6일부터다.
가격은 친환경차 세제 혜택, 개별소비세 3.5% 반영 기준 △스탠다드 후륜 모델 5990만원 △스탠다드 4WD 모델 6459만원 △퍼포먼스 모델 6975만원이다.
장재훈 제네시스 사장은 “GV60은 제네시스 브랜드 전동화를 대표하는 브랜드의 첫 전용 전기차 모델이자 가장 역동적인 디자인을 보여주는 모델”이라며 “파워풀한 주행성능과 함께 운전자와 교감하는 다양한 핵심기능을 통해 럭셔리 전기차의 새로운 기준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루크 동커볼케 제네시스 부사장은 “GV60은 제네시스가 제시하는 감성적 차별화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모델”이라며 “차별화된 가치를 원하는 고객들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