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KR)은 선박 온실가스를 저감할 차세대 발전 시스템 개발에 참여한다.
KR은 지난 16일 KR 본사에서 STX에너지솔루션(STX ES), 대우조선해양(DSME)과 ‘고체산화물연료전지 기술표준화·상용화를 위한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Solid Oxide Fuel Cell)는 액화천연가스(LNG) 등을 산화시켜 만든 탄화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적 반응으로 전력을 생산하는 저탄소 고효율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다. 선박 설계에 적용하면 온실가스 저감이 가능한 방안으로 평가받는다.
이번 협약은 기술과 연구자원을 공유하고 활용해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발전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마련됐다.
해운업계는 IMO가 제시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50% 감축 목표에 맞춰 친환경 대체연료를 필수적으로 도입해야 한다.
각 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SOFC를 선박용으로 적용하기 위한 기술규격 제정·개정, 공동연구 과제 도출·수행 등에 공동 협력한다.
STX ES는 선박용 SOFC 시스템 개발과 공급을 담당한다.
DSME는 △선박용 SOFC 시스템 육상시험평가 △SOFC 선박 적용 개념 연구 △실증 프로젝트 기획 및 수행을 맡는다.
KR은 선박용 SOFC 제품의 기술능력을 평가·인증하고 안전한 선박 탑재와 운용을 위해 관련 규정을 제·개정한다.
KR 관계자는 “이번 공동협력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선박용 SOFC에 대한 기술표준화는 물론 상용화를 위한 기술기반이 마련돼 앞으로 다양한 선종에 적용할 수 있을 전망”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