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컬 상권 출범식&페스타' 개최…로컬브랜드 활성화 업무협약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지역 상권 발전을 위한 협업체계를 만든다.
소진공은 지난 24일 전주 문화공판장 작당에서 '글로컬 상권 출범식&페스타'를 개최하고 BC카드 및 8개 지방자치단체와 글로컬 및 로컬브랜드 상권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협약에 참가한 지자체는 수원시, 전주시, 통영시, 강릉시, 상주시, 양양군, 제주시, 충주시 8곳이다.
글로컬 상권은 소상공인이 중심이 돼 국내외 관계 인구를 끌어들이는 상권을 기획·투자·추진하기 위해 정부, 지자체 등이 상권별 특성에 맞는 체류·집객·회유 공간 등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이번 협약을 통해 소진공은 △소상공인 창업교육 및 컨설팅 △기업가형 소상공인 발굴·육성 △상권별 매칭융자·크라우드 펀딩 △글로컬 및 로컬브랜드 상권 모니터링·사후관리 등을 지원한다.
BC카드는 △상권형 크라우드 펀딩 운영 프로그램 구축 △멤버십형 NFT 플랫폼 운영 △상권 내 기업가형 소상공인의 제품 및 콘텐츠 판로확대를 위한 홍보 등을 지원한다.
8개 지자체는 매칭자금(지방비)을 투입해 해당 지역의 로컬브랜드 활성화 및 네트워킹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기업가형 소상공인과 이들이 만드는 글로컬 상권이 지역 소멸과 경제 활성화의 대안이 되길 바란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을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ijs6846@shinailbo.co.kr
저작권자 © 신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