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글로벌 정보분석기업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블로그, 카페, 소셜미디어(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내 이사 관련 버즈량(언급량)은 3월이 35만6581건으로 1년 중 가장 많았다.
2016년에도 12월(44만6239건)과 비슷한 41만5291건으로 이사 버즈량이 많았다.
최근에는 이사한 뒤 자신의 인테리어 팁을 소개하고 인테리어 작업 전후를 비교해 인터넷에 공개하는 '온라인집들이'가 인기다.
실제로 온라인집들이 버즈량은 2015년 8072건에서 2016년 1만1881건으로 47% 늘었다.
현실적으로 내 집 마련이 어려운 1인 가구와 신혼 가구는 헌 집을 새집처럼 만들거나 전세·월셋집이라도 간단하게 집안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셀프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다.
이사와 함께 언급된 셀프 인테리어 버즈량은 2015년 월평균 5256건이었는데 2016년에는 1만460건으로 두 배 가까이 늘었다.
지난해 셀프 인테리어와 연관된 키워드 버즈량은 '만들다'(6만3806건)가 가장 많았다.
전년 대비 가장 증가율이 높은 키워드는 '배우다'(2만557건)로 1년 전에 비해 무려 926%나 증가했다.
닐슨코리아는 "이는 가구 공방이나 공예 공방, 문화 센터 등에서 셀프 인테리어 레슨, 원데이 클래스가 늘고 이에 대한 수요가 많아졌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셀프 인테리어 아이템으로는 페인트에 대한 관심이 주춤해지고 가구, 소품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었다.
이사 관련 페인트 버즈량(3만9372건)은 7%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와 달리 가구(4만659건), 소품(3만4975건) 버즈량은 105%, 155% 늘었다.
닐슨코리아는 "1∼2년 살 집에 투자한다는 것은 과거에는 말도 안 되는 일이었지만 최근에는 셀프 인테리어를 통해 고정관념이 깨지고 있다"며 "셀프 인테리어, 온라인집들이에 관한 관심은 나만의 가치·취향·행복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트렌드와 맥을 같이 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손정은 기자 jes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