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에프씨에이코리아, 한불모터스, 포르쉐코리아 등에서 수입·판매한 16개 차종 1만2053대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리콜 조치한다고 2일 밝혔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티구안 2.0 TDI BMT’ 등 4개 차종 8455대는 에어백제어장치 기판 내 축전기의 결함으로 사고 발생 시 에어백이 펼쳐지지 않거나 주행 중 에어백이 펼쳐져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히거나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에프씨에이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짚 체로키’ 1859대는 엔진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 때문에 기어가 5단에서 4단으로 변속되고, 차량 속도가 감속할 때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한불모터스에서 수입·판매한 ‘푸조 5008 1.5 BlueHDi’ 등 2개 차종 834대는 스페어 타이어 고정 지지대의 체결 불량으로 스페어 타이어가 이탈될 경우 뒤따라오는 차량의 사고 발생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를 실시한다.
포르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파나메라’ 등 4개 차종 442대는 에어백제어장치 기판 내 축전기의 결함으로 사고 발생 시 에어백이 펼쳐지지 않거나 주행 중 에어백이 펼쳐질 수 있어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스카니아코리아그룹이 수입·판매한 ‘카고’ 등 2개 차종 196대는 과도한 힘으로 주차브레이크 스위치를 작동할 경우 소프트웨어 오류로 브레이크가 풀리고, 이로 인해 경사로 등 주차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바이크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킴코 AK550i’ 이륜차종 252대는 엔진오일 유압조절장치 결함으로 엔진 내 엔진오일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엔진 손상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모토로싸에서 수입·판매한 ‘두카티 HYP950 SP’ 등 2개 이륜차종 15대는 배터리 케이스의 설계 결함으로 주행 중 진동 등에 의해 배터리 케이블이 끊어져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부는 자동차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상시로 해당 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