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는 대학원 식품생명공학과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정경아(사진) 씨가 최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0 한국식품과학회 국제학술대회(2020KoSFoST International Symposium and Annual Meeting)’에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한국식품과학회가 주관한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국내에서 개최된 식품 분야 학술대회 중 가장 큰 규모의 행사로 국제심포지엄과 36개의 산학 및 학술분과 심포지엄을 통해 총 200여명이 최근 식품산업기술 동향을 발표하고, 800여개 학술포스터 및 e-poster 발표가 동시에 진행됐다.
정경아 씨는 식품생명공학과 이창주 교수 지도로 ‘여러 종류 전분에 사과산을 처리한 변형 전분의 소화율 및 구조적 특징’을 주제로 발표해 관심을 끌었다. 특히 한국식품과학회 우수 포스터상은 발표 상위 5%에게만 부여되는 상으로서 논문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 연구는 사과산을 이용해 저칼로리 전분을 제조하고, 변형전분 소재의 구조적 특징을 규명한 것으로 저칼로리 식품산업에 이용 가능성을 제시해 심사위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이창주 교수는 “저칼로리 기능성 탄수화물 식품소재 개발을 주제로 한 저칼로리 탄수화물 소재 및 분석기술 개발을 비롯해 식품산업화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며 “연구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석사과정 학생이 진행한 연구 결과를 전문 학술지에 보고해 이 같은 성과를 거둬 앞으로 더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창주 교수가 운영하는 식품가공학연구실은 국제학술대회에서 5년 연속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해 연구실 연구력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사과산을 처리한 변형 전분의 소화율 및 구조적 특징 연구
kyg1541@hanmail.net
저작권자 © 신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