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의무휴업 등으로 매출액 감소했다고 응답한 비율 86.6% 달해
대형마트 임대매장 대부분은 소상공인이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 매장 10곳 중 약 9곳은 대형마트 영업규제로 매출 감소 등 불이익을 받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서울·경기 지역 150개 대형마트 내 임대매장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상시 근무하는 종업원 수가 5인 미만인 대형마트 임대매장 비율은 98.7%로 대부분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종업원이 1명인 경우는 62.0%로 가장 많았고 2명(26.0%), 3명(6.0%), 4명(2.7%), 5명(1.3%) 순이었다. 종업원이 아예 없는 경우도 2.0%였다.
임대매장을 운영한 기간은 ‘2년 이상 3년 미만’이 38.7%로 가장 많았으며 ‘4년 이상 5년 미만’(24.0%), ‘5년 이상’(18.0%), ‘3년 이상 4년 미만’(10.0%), ‘1년 이상 2년 미만’(9.3%) 순이었다.
이들 임대매장은 대형마트를 대상으로 한 영업규제로 타격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2회 주말 의무휴업, 심야영업 금지 등 영업규제로 매출액이 감소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86.6%에 달했다.
대형마트 영업규제로 인한 매출 감소폭은 20∼30%라고 응답한 비율이 23.3%로 가장 높았다. 이어 ‘0∼10% 감소’(27.3%), ‘20∼30% 감소’(23.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평균적으로는 12.1%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마트 임대 매장 운영에 따른 애로사항에 대해선 ‘대형마트 출점규제에 따른 고객 접근성 저하’라는 답이 24.0%로 가장 높았다.
이어 ‘주변 상가의 무리한 요구’(20.6%), ‘영업시간 규제’(20.3%), ‘유통규제를 적용받지 않는 식자재마트 등과 불공정 경쟁’(16.5%)라는 답이 뒤따랐다.
이들 매장은 대형마트 규제와 함께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앞으로 매출도 부정적으로 바라봤다.
올해 상반기 매출실적을 묻는 질문에는 조사 매장 100%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감소했다고 답했다. 매출액은 평균 37.3%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하반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 임대매장도 전체의 90.6%에 달했다. 매출액은 평균 24.7%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반기 매출 감소에 따른 대응 방안으로는 ‘일상경비 축소’(54.4%), ‘종업원 해고’(32.2%), ‘임금 축소’(7.8%), ‘휴업’(5.1%) 순으로 답했다.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대형마트 발전을 위해 필요한 유통정책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 매장의 25.6%가 ‘월 2회 의무휴업제도 폐지’를 꼽았다.
이어 ‘월 2회 의무휴업 주중 실시’(15.5%), ‘대형마트 영업금지 시간 축소’(15.5%), ‘의무휴업일과 영업금지 시간에 전자상거래 허용’(15.1%) 등 순으로 답했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대부분이 소상공인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대형마트 내 임대매장이 대형마트에 입점해 있다는 이유만으로 주변 상가의 소상공인들에 비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며 “유통산업 발전을 위해선 온라인 판매가 급격히 증가하는 등 변화하고 있는 유통시장 환경을 고려해 의무 휴업일을 폐지하고, 의무휴업일 등에 대한 전자상거래를 허용하는 등 오프라인 매장인 대형마트의 영업규제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