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국토부, 자율주행 교통체계 실증 착수
과기정통부-국토부, 자율주행 교통체계 실증 착수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08.26 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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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S 공동작업반' 회의…WAVE·LTE-V2X 병행 방식 시범사업 추진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 공동작업반은 2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회의를 열었다. 사진은 왼쪽부터 김수지 지능형교통체계협회 기술표준센터장, 설운호 한국도로공사 스마트도로연구단장, 김정희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관, 강도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관, 임기택 전자기술연구원 모빌리티플랫폼연구센터장, 이은향 정보통신기술협회 방송통신인프라단장. [사진=국토교통부]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 공동작업반은 2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회의를 열었다. 사진은 왼쪽부터 김수지 지능형교통체계협회 기술표준센터장, 설운호 한국도로공사 스마트도로연구단장, 김정희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관, 강도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관, 임기택 전자기술연구원 모빌리티플랫폼연구센터장, 이은향 정보통신기술협회 방송통신인프라단장. [사진=국토교통부]

정부는 자율주행자동차 시대를 대비한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의 전국 도로 구축을 위해 내년까지 이동통신 기술을 적용한 C-ITS를 실제 도로에서 검증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는 26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C-ITS 공동작업반’ 착수 회의를 개최하고 LTE-V2X 실증계획, 공동작업반 운영계획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C-ITS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간 통신을 통해 교통위험정보 등을 150∼200미터(m) 거리 보다 먼 거리에서 미리 공유해 대응할 수 있도록 한 기술이다. 정부는 올해부터 전국 주요 도로에 이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해당 기술이 작동하는데 필요한 통신 방식은 현재 와이파이 방식의 ‘WAVE’ 기술과 이동통신 방식의 ‘LTE-V2X’ 기술이 있다.

정부는 이중 WAVE 방식을 올해 4분기부터 구축한다.

LTE-V2X 방식은 내년까지 실증을 진행하고 실증 종료 즉시 구축에 착수한다.

오는 2023년까지는 WAVE와 LTE-V2X 두 가지를 병행한 방식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오는 2024년 이후에는 국제 동향과 시장 수요 등을 고려해 WAVE와 LTE-V2X 중 하나만 선택해 표준으로 지정하고 전국으로 확산한다.

강도현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관은 “그동안 양 부처는 글로벌 동향에 부합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상호 노력해왔고 오늘에 이르렀다”며 “앞으로도 자율주행 및 차량통신 생태계가 글로벌로 나아갈 수 있도록 부처 간 협력을 통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국토부 자동차정책관은 “자율주행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C-ITS 인프라를 전국에 조속히 구축해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C-ITS 공동작업반을 중심으로 양 부처가 긴밀히 협력해 차질 없이 C-ITS가 구축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