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 주연배우 이정재가 10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1위에 등극했다. 2위는 정해인 3위에는 위하준이 이름을 올렸다.
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4일부터 지난 4일까지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영화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2억331만6792개를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를 분류해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 분석한 결과 이정재가 1위를 차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영화배우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1위 이정재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만489 미디어지수 202만6960 소통지수 257만353 커뮤니티지수 407만88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8만665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5만7431과 비교하면 520.64% 상승했다.
2위 정해인 브랜드는 참여지수 165만3883 미디어지수 179만1715 소통지수 234만7121 커뮤니티지수 250만97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0만242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7만6445와 비교하면 395.24% 상승했다.
3위 위하준 브랜드는 참여지수 171만4634 미디어지수 161만865 소통지수 226만1515 커뮤니티지수 229만17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7만877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0만9713과 비교하면 389.45% 상승했다.
4위 이유미 브랜드는 참여지수 181만5729 미디어지수 171만6053 소통지수 138만550 커뮤니티지수 244만95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6만1908로 분석됐다. 이유미 브랜드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에 새롭게 포함됐다.
5위 공유 브랜드는 참여지수 56만2475 미디어지수 137만396 소통지수 249만6468 커뮤니티지수 290만94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3만883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39만1158과 비교하면 116.41%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10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영화배우 이정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영화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7월 영화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억1845만1209개와 비교해보면 71.65% 증가했다"면서 "이정재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변신하다, 친근하다, 다양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오징어게임, 넷플릿스, 인스타그램"이 높게 분석됐다"고 분석 했다.
한편, 드라마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에서 11일째 전 세계 인기 순위 1위('플릭스 패트롤' 사이트 기준)를 유지하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드라마의 인기에 힘입어 배우 이정재, 박해수, 정호연, 위하준이 미국 NBC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에 화상 연결로 출연해 지미 팰런과 특별 인터뷰를 한다. 해당 방송은 5일(현지 시각) 녹화 후 6일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