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를 위해 선보인 PB 상품의 매출이 유명 브랜드 상품을 앞지르는 등 PB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GS리테일은 이에 가성비까지 갖춘 PB 상품 라인업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7일 GS리테일에 따르면, 온라인 장보기 플랫폼 GS프레시몰이 지난 2021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순백목장우유 1.8ℓ’, ‘순백목장 동물복지 요거트 500㎖’ 등 PB 상품 2종이 우유, 요거트 카테고리 내 매출 1위를 차지했다.
‘순백목장우유’와 ‘순백목장 요거트’는 지난해 6월과 9월 론칭됐다. 이후 카테고리 내 기존 1위 상품이었던 ‘덴마크데니쉬우유 900㎖(2입)’와 액티비아딸기 130㎖(4입)’을 월 매출 최대 2.5배와 5.3배까지 벌리며 최고 매출 상품 반열에 올라섰다.
‘순백목장우유’는 GS프레시몰이 지정농장에서 갓 짜낸 원유를 2시간 내 해썹(HACCP)인증 공장으로 보내 곧장 가공하는 프로세스를 도입해 신선도를 대폭 끌어올린 상품이다.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제주 아침미소목장과 손잡고 만든 ‘순백목장 요거트’는 무항생제 인증 원유만을 사용해 생산된다.
두 상품 모두 프리미엄급 상품 이상이지만 가격은 시중 일반 상품 대비 20% 이상 저렴하다.
GS프레시몰은 품질, 가격 경쟁력을 두루 갖춘 PB 상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최근 크게 늘어나면서 PB 상품 매출이 가파른 성장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GS프레시몰은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비식품 PB 상품인 ‘데일리물티슈’와 ‘데일리부드러운미용티슈’를 오는 11일 론칭한다.
‘데일리물티슈’는 7단계 정수 과정을 거친 깨끗한 정제수가 사용된 상품이다. 피부 자극 테스트는 물론 KTR(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에서 11가지 무첨가 테스트까지 완료했다. 기존 저가 상품 대비 중량과 두께 등을 두툼하게 늘리는 등 품질 측면은 크게 향상됐다. 가격은 ‘데일리물티슈100매’ 기준 1000원이다.
‘데일리부드러운미용티슈’는 100% 천연 펄프로 제작된 상품이다. 형광중백제, 인공색소 등을 무첨가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으며 독일 더마테스트 안전성 평가에서 ‘엑설런트’ 등급을 획득하는 등 엄격한 검증 과정을 거쳤다. 가격은 ‘데일리부드러운미용티슈150매(3입)’ 기준 2980원으로 시중의 유사 상품 대비 최저가 수준이다.
강구윤 GS프레시몰 라이프리빙팀 MD는 “올해 첫 PB상품으로 론칭하는 데일리물티슈, 미용티슈는 품질과 안전성, 가성비 측면을 모두 고려해 기획한 상품”이라며 “순백목장 우유 등과 함께 GS프레시몰을 대표하는 PB 상품으로 중점 육성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