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2023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국내 방송 시장 매출이 역성장을 기록한 가운데 IPTV와 IPTV CP만 상승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2023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국내 방송시장 매출액은 18조9575억원으로 전년 대비 8004억원(4.1%) 감소했다. 다만 IPTV(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제공 사업자)와 IPTV CP는 각각 2.3%, 14.6% 증가했다.
매출 항목 중에는 방송광고 매출 하락이 두드러졌다. 지난해 방송광고 매출은 전년 대비 5926억원(19.2%) 감소한 2조4905억원으로 집계돼 종합유선방송(SO)을 제외한 모든 사업자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DMB를 포함한 지상파의 총 매출은 3조7340억원으로 전년 대비 4261억원(10.2%) 감소했다. 특히 지난 10년 간 매출 항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광고 매출(9279억원)이 전년 대비 2825억원(23.3%) 감소하며 방송프로그램 판매 매출이 처음으로 광고 매출을 추월했다.
IPTV, 위성방송, SO 등 유료방송사업자 총 매출은 7조2330억원으로 전년 대비 285억원(0.4%)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매체별로는 IPTV가 수신료, 홈쇼핑송출수수료의 증가에 힘입어 5조72억원(2.3%↑) 규모로 성장하며 매출 규모 5조원을 넘었다. 반면 유선방송과 위성방송은 각각 1조7338억원(3.9%↓), 4920억원(2.7%↓)에 머물렀다.
프로그램 제공 사업자(PP)의 총 매출액은 전년 대비 6.8% 감소한 7조924억원으로 집계됐다. 이중 홈쇼핑을 제외한 PP 매출은 3조6015억원으로 전년 대비 2982억원(7.6%) 감소했다. 프로그램 제공 매출이 6.2% 상승했지만 광고 매출 부진(17.6%↓) 등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됐다.
홈쇼핑PP 총 매출은 3조4908억원으로 전년 대비 2190억원(5.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TV홈쇼핑 매출액은 2020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해 지난해 2조7290억원에 그쳤고 데이터홈쇼핑 또한 7619억원(5.9%↓)으로 기록됐다.
유료방송 가입자는 2023년 12월 기준 3630만 단자로 전년 대비 약 3000 단자 증가에 그쳐 0%대 성장률을 기록했다. 매체별 가입자 수는 IPTV 2098만 단자(1.5%↑), SO 1248만 단자(1.6%↓), 위성방송 283만 단자(3.7%↓), 중계유선 1만 단자(2.8%↓)로 집계됐다.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비는 IPTV CP가 통계에 산입되면서 총 3조8682억 원을 기록했다. 제작비는 2조 8247억원, 구매비는 1조435억원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수출액은 IPTV CP의 수출액을 포함해 6억6731만달러(약 9737억원)로 집계됐다. 이 중 지상파는 9521만달러(약 1389억원), PP는 2억8602만달러(약 4174억원), IPTV CP는 2억8608만달러(약 4174억원)로 조사됐다.
주요 수출 국가는 미국의 비중이 28.6%로 가장 높았고 이어 일본(20.5%), 싱가포르(3.3%), 대만(2.1%)이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