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인프라 강화, 멤버십 론칭, PP센터 대형화 추진
사내 아이디어 대회로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제안
SSG닷컴은 올해를 온·오프라인 완성형 에코시스템 구축의 원년으로 삼고 물류 인프라 강화와 통합 멤버십 론칭, PP센터 대형화, 익일배송 도입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18일 SSG닷컴에 따르면, 강희석 대표는 지난 17일 진행된 올해 첫 ‘오픈 톡(OPEN TALK)’이자 비대면 ‘웨비나(Web+Seminar)' 형식의 온라인 화상회의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번 자리는 지난해 거둔 성과를 함께 되짚어보고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SSG닷컴만의 새로운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강 대표는 “SSG닷컴은 지난해 총거래액(GMV) 기준 5조7174억원을 기록하며 이커머스 업계 평균보다 높은 신장률을 보였다”며 “올해는 ‘온·오프라인 통합 완성형 디지털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는 원년으로 삼아 시장을 선도하자”고 주문했다.
SSG닷컴은 이를 위해 올해 상반기 중으로 통합 멤버십 서비스를 선보인다.
또 지난 해부터 추진 중에 있는 이마트 ‘PP(Picking & Packing)센터’ 대형화와 함께 지역별로 주문 마감시간을 오후 7시까지 연장한 '쓱배송 투나잇' 점포를 늘려 당일배송 물량을 지속 확대한다.
아울러 올 하반기 구축 예정인 전용 물류센터를 통해 비장보기 분야에서도 '익일배송’을 실시한다.
SSG닷컴은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기업문화 혁신에도 본격 착수한다.
강 대표는 “구성원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회사가 되기 위해서는 ‘고유의 문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쓱닷컴도 미래 비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SSG DNA’를 새롭게 정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SSG DNA는 쓱닷컴 구성원들이 지향해야 하는 업무 방식을 담은 기업 가치체계다.
지난해 3분기부터 임직원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고객중심’, ‘주도적 몰입’, ‘발전적 피드백’, ‘대담한 도전’ 등 총 8개의 키워드를 뽑아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최고의 경험을 창출하고, 자율과 책임을 바탕으로 몰입해 일하며 ‘원 팀, 원 컴퍼니(One Team, One Company)’ 마인드로 투명하게 소통하면서 실행력을 높이는 것이 골자다.
쓱닷컴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이해관계자와 지역사회를 존중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도 담았다.
특히 SSG DNA 중에서 ‘대담한 도전’을 내부에 빠르게 확산시키기 위해 사내 아이디어 경연 대회인 ‘제1회 SSG 아이디어톤’도 시행한다. 아이디어톤은 아이디어와 마라톤의 합성어로 특정 주제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제안하는 자리다.
이번 아이디어톤 경연 대회의 공모 주제는 ‘뉴 트렌드, 신기술에 기반한 새로운 사업이나 혁신적인 서비스 아이디어’다.
예를 들면 회사의 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메타버스, NFT(대체불가능한토큰) 등 신기술 활용 아이디어나 친환경 트렌드를 반영한 소비자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 등을 제안하는 방식이다.
SSG닷컴은 오는 4월 중순 최종 프레젠테이션을 실시, 높은 점수를 획득한 팀 과제는 실제 사업 추진도 검토할 예정이다.
SSG닷컴 관계자는 “지난해 높은 성장을 이뤘지만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할 수 있도록 전사적 차원에서 기업문화 혁신을 모색하게 됐다”며 “빠르고 유연한 기업문화를 갖춰 변화의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