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비 부담 반사 효과' CU, 안주류·주류 인기
'배달비 부담 반사 효과' CU, 안주류·주류 인기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2.07.18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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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대비 안주류 43%·주류 10% 이상 매출 상승…픽업 이용건수 5.8배 증가
한 소비자가 CU 점포에서 [사진=BGF리테일]
한 소비자가 CU 점포에서 맥주와 자이언트 안주 시리즈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사진=BGF리테일]

최근 배달비 부담이 커지면서 집 앞 편의점에서 안주와 주류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18일 CU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15일까지 냉장안주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2.9% 신장했다. 열대야 현상이 있었던 최근 주말(7월8~10일) 심야시간(20시~24시)에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77.9% 급증했다.

냉장안주 중 가장 인기 있는 상품은 ‘자이언트 안주 시리즈’였다. CU는 1만원도 안 되는 가격에 성인 2명이 먹어도 넉넉한 양을 강조한 닭강정, 수육보쌈 등 다양한 자이언트 안주 시리즈를 운영하고 있다.

자이언트 안주 시리즈 중 가장 인기있는 자이언트 닭강정은 이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4.2% 올랐다. 이달 출시된 자이언트 수육보쌈 역시 출시 첫 주 대비 매출이 33.1% 신장했다.

CU는 이달 18일 자이언트 골뱅이비빔면을 출시하는 등 라인업 확대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안주와 함께 주류 매출도 덩달아 상승하고 있다. CU의 이달 맥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1% 신장했으며 소주와 막걸리 매출도 각각 10.1%와 14.1% 올랐다.

특히 3000~4000원 상당의 배달비를 아낄 수 있는 픽업 서비스인 ‘편픽(PICK)’ 이용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5.8배 뛰었다. 편픽(PICK) 서비스는 CU의 멤버십 앱 ‘포켓CU’에서 미리 상품을 주문하면 원하는 시간에 점포에 들러 준비된 상품을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로 수수료가 없다. 또 +1 행사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진행 중인 행사 혜택을 그대로 적용 받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편픽(PICK) 서비스는 퇴근 시간인 오후 6시부터 야식을 즐기는 오후 11시까지 하루 매출의 약 60%가 집중됐다. 배달 라이더 매칭이 어려운 우천 시 이용 건수가 맑은 날 대비 15%가량 많았다.

주요 구매 품목은 배달 주문이 제한되는 맥주, 소주, 와인 등 주류와 컵얼음, 탄산음료, 스낵, 냉장안주, 디저트 등 순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즉석밥·HMR 찌개·소포장 김치 등으로 구성된 캠핑세트, 이온음료·숙취해소제 등으로 구성된 숙취올킬세트, 순살닭꼬치·조각치킨·콜라 등으로 구성된 혼닭세트 등 40여 가지 편픽(PICK)세트도 인기를 끌었다.

CU는 이에 이달 말까지 편픽 서비스로 2만원 이상 구매 시 바로 사용 가능한 4000원 할인쿠폰을 발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조성해 BGF리테일 Q-커머스팀장은 “외식비, 배달비 등 물가 인상이 지속되면서 합리적인 가격에 퀄리티 높은 음식을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CU를 찾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