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전기차 콘셉트 '엑스 스피디움 쿠페' 내장 첫 공개
제네시스, 전기차 콘셉트 '엑스 스피디움 쿠페' 내장 첫 공개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2.08.22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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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페블비치 콩쿠르 델레강스서 전시…'여백의 미' 구현
제네시스 전기차 콘셉트 ‘엑스 스피디움 쿠페(Genesis X Speedium Coupe)’ 내장 디자인. [사진=제네시스]
제네시스 전기차 콘셉트 ‘엑스 스피디움 쿠페(Genesis X Speedium Coupe)’ 내장 디자인. [사진=제네시스]

제네시스가 전기차 콘셉트 ‘엑스 스피디움 쿠페(Genesis X Speedium Coupe)’의 내장 디자인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앞서 제네시스는 ‘엑스 스피디움 쿠페’의 외장 디자인을 지난 4월 뉴욕 제네시스 하우스에서 먼저 공개한 바 있다.

제네시스는 21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페블비치골프 링크스(Pebble Beach Golf Links)에서 열린 페블비치 콩쿠르 델레강스(Pebble Beach Concours d'Elegance)에 엑스 스피디움 쿠페을 전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71회째를 맞은 페블비치 콩쿠르 델레강스는 매년 8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열리는 자동차 축제 몬터레이 카 위크(Monterey Car Week)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행사로 클래식카, 콘셉트카, 신차 등이 전시된다.

제네시스 전기차 콘셉트 ‘엑스 스피디움 쿠페(Genesis X Speedium Coupe)’ 내장 디자인. [사진=제네시스]
제네시스 전기차 콘셉트 ‘엑스 스피디움 쿠페(Genesis X Speedium Coupe)’ 내장 디자인. [사진=제네시스]

제네시스는 엑스 스피디움 쿠페의 실내 공간에 운전자 중심 설계를 바탕으로 ‘여백의 미’를 구현했다. ‘적을수록 좋다(Less is More)’는 제네시스의 ‘환원주의적 디자인(Reductive Design)’ 원칙에 따라 절제된 디자인 언어를 사용했다.

엑스 스피디움 쿠페의 내장 디자인 중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특징은 모든 조작계와 디스플레이가 운전자를 감싸는 형태의 콕핏이다.

제네시스는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된 칵핏에 곡선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를 배치했다. 이 클러스터의 그래픽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GUI)에는 고성능차를 떠올리게 하는 RPM 게이지를 뉴트로 스타일로 재해석한 모터 출력 게이지를 중앙에 위치시켰다.

제네시스 전기차 콘셉트 ‘엑스 스피디움 쿠페(Genesis X Speedium Coupe)’ 내장 디자인. [사진=제네시스]
제네시스 전기차 콘셉트 ‘엑스 스피디움 쿠페(Genesis X Speedium Coupe)’ 내장 디자인. [사진=제네시스]

또 운전석 오른쪽에 위치한 세로형 디스플레이는 터치식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으로 차량 시동, 멀티미디어 재생 등 다양한 기능 조작을 가능하게 한다.

대시보드와 이어진 플로팅 센터 콘솔(Floating Center Console)은 탑승자를 감싸는 듯한 느낌을 더한다.

투톤 색상을 적용한 인테리어는 이런 지향점을 더 강조하며 운전자의 영역을 나머지 영역과 명확하게 구분함으로써 운전 집중도를 한층 더 끌어올린다.

제네시스는 외장의 ‘인제 그린(Inje Green)’ 색상과 조화를 이루는 ‘파인 그로브 그린(Pinegrove Green)’ 색상을 운전석에 적용했다.

제네시스 전기차 콘셉트 ‘엑스 스피디움 쿠페(Genesis X Speedium Coupe)’ 내장 디자인. [사진=제네시스]
제네시스 전기차 콘셉트 ‘엑스 스피디움 쿠페(Genesis X Speedium Coupe)’ 내장 디자인. [사진=제네시스]

동승석에서는 북부 캘리포니아 해안의풍경에서 영감받은 색상 ‘몬터레이 골드(Monterey Gold)’가 운전석과 대비를 이루며 해안 지역의 노란 꽃과 황금빛 모래를 연상시키도록 했다.

차량 실내를 채우는 풍부한 음향은 운전의 즐거움을 더한다.

△트위터 △미드레인지 △우퍼 △서브우퍼 등 여러 개의 스피커로 구성된 음향 시스템은 탑승자의 위치를 고려해 배치돼 심포니 연주와 같은 스테이징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 고음역대를 담당하는 트위터 스피커의 경우 음향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알루미늄 밀링 가공으로 디자인됐다.

제네시스 전기차 콘셉트 ‘엑스 스피디움 쿠페(Genesis X Speedium Coupe)’ 내장 디자인. [사진=제네시스]
제네시스 전기차 콘셉트 ‘엑스 스피디움 쿠페(Genesis X Speedium Coupe)’ 내장 디자인. [사진=제네시스]

더불어 고성능 사운드 시스템 전문 회사인 ‘메탈 사운드 디자인(Metal Sound Design)’의 사운드 마스터 유국일 명장과 협업으로 설계된 새로운 사운드 아키텍처는 기술과 예술이 결합된 미래차 경험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엑스 스피디움 쿠페의 트렁크 내부에는 ‘제네시스 민트 콘셉트(Genesis Mint Concept)’에서 처음 소개됐던 지-매트릭스(G-Matrix) 패턴을 활용한 엑스(X)자 형태의 스트랩이 적재 공간의 안정성과 차량의 역동적 경험을 더한다.

클래식 스포츠카 감성을 살린 시트, 도어 트림의 퀼팅 패턴 등 차량 실내 곳곳에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제작된 가죽이 사용된 점도 특징이다.

제네시스 전기차 콘셉트 ‘엑스 스피디움 쿠페(Genesis X Speedium Coupe)’ 내장 디자인. [사진=제네시스]
제네시스 전기차 콘셉트 ‘엑스 스피디움 쿠페(Genesis X Speedium Coupe)’ 내장 디자인. [사진=제네시스]

엑스 스피디움 쿠페의 가죽 내장재는 크게 두 가지로 △크로뮴이 아닌 감귤류 열매나 미모사와 같은 식물유래 성분으로 가공한 베지터블 가죽 △가공 과정에서 일반 가죽에 비해 적은 양의 물과 화학 약품을 사용한 뛰어난 통기성의 그레인 가죽이 적용됐다.

또 카시트 제작 후 남은 가죽은 재활용돼 스티어링 휠(운전대)의 위빙(Weaving) 패턴 가죽 장식으로 재탄생했다.

이외에도 제네시스는 재활용 플라스틱 소재로 만든 실을 마감 과정에서 사용해 가죽의 내구성과 내수성을 강화했다.

제네시스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CO)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은 “앞서 공개된 엑스 스피디움 쿠페 외관 디자인에 대한 대중의 긍정적인 피드백에 힘입어 세계적인 안목을 가진 콩쿠르 델레강스 관람객들에게 실내 디자인을 처음 선보이게 돼 기쁘다”며 “제네시스가 강조하는 ‘여백의 미’가 반영된 인테리어는 다양한 럭셔리 라이프 스타일에 어울리는 동시에 다이내믹한 GT의 매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