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BMW코리아, 르노코리아자동차, 포르쉐코리아, 스텔란티스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판매한 총 48개 차종 2만644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BMW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528i’ 등 29개 차종 1만8522대는 블로우바이히터 내 발열체와 구리관 사이 미세 공간으로 수분이 생성돼 과열될 가능성이 발견됐다. 이로 인해 플라스틱 코팅이 녹아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된다.
블로우바이히터는 엔진 냉간 시 미연소 가스에 의한 퇴적물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연소 가스를 가열해 흡기관으로 유입시키는 장치다.
‘530i’ 등 9개 차종 38대(판매이전)는 좌석과 좌석안전띠의 고정 나사가 제대로 조여지지 않아 사고 발생 시 탑승자가 상해를 입을 가능성 확인됐다.
르노코리아자동차에서 수입·판매한 ‘마스터’ 3279대(판매이전 포함)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자기인증적합조사 결과 연료소비율을 과다하게 표시한 것으로 확인돼 리콜된다.
포르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타이칸’ 2480대(판매이전 포함)는 계기판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제동장치 고장 자동표시 식별부호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마스터와 타이칸은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고려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스텔란티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푸조 ‘e-2008 일렉트릭’ 등 3개 차종 1446대(판매이전 포함)는 에어컨 공기압축기 내 전동 모터의 구리선 피복 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구리선이 에어컨 냉매 또는 수분에 노출될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부식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로 인해 차량 진단시스템에서 자동변속기 작동을 멈추게 해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푸조 ‘508 1.5 BlueHDi’ 등 3개 차종 247대는 엔진 제어장치(ECU)와 자동변속기 간 신호 설정 오류로 높은 고도, 추운 날씨 등 특정 조건에서 장치 간 신호가 맞지 않아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된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네비게이터’ 247대는 퓨즈 박스 내 냉각팬 스위치의 접지회로 불량으로 인한 부식으로 과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판매한 ‘라브4 하이브리드 AWD’ 190대는 조수석 승객 감지장치와 좌석 간 간섭으로 조수석 승객의 무게를 올바르게 감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이로 인해 에어백 전개 제어가 제대로 되지 않아 사고 시 조수석 탑승자가 상해를 입을 수 있어 리콜된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제작·판매사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 또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제작사는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리콜 전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리콜 대상 여부, 구체적 제작결함 사항 등 자세한 정보는 자동차 리콜 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