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윤수 부산시교육감, 민선 5기 주요 공약 추진 위해 조직개편 단행
하윤수 부산시교육감, 민선 5기 주요 공약 추진 위해 조직개편 단행
  • 정현숙 기자
  • 승인 2023.02.08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교육청은 8일 오후 브리핑을 갖고 민선 5기 교육감 주요 공약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기반 마련과 교육행정 환경변화 및 수요변화에 따른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3월 1일자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밝혔다./부산=정현숙 기자
부산시교육청은 8일 오후 브리핑을 갖고 민선 5기 교육감 주요 공약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기반 마련과 교육행정 환경변화 및 수요변화에 따른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3월 1일자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밝혔다./부산=정현숙 기자

부산시교육청은 8일 오후 브리핑을 갖고 민선 5기 교육감 주요 공약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기반 마련과 교육행정 환경변화 및 수요변화에 따른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오는 3월 1일자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밝혔다.

부산시교육청은 이번 조직개편을 현행 조직체계를 최대한 유지하며, 그동안 지역교육계의 숙원 사안이었던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와 '학력과 인성의 고른 성장', '학교 현장의 적극적인 지원' 등에 중점을 뒀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시교육청은 3국 2담당관 1연구소 15과 64팀에서 3국 3담당관 1연구소 15과 69팀으로, 교육지원청은 2국 6과 19팀에서 2국 6과 20팀으로 각각 재편한다.

부산시교육청은 원도심과 교육 소외지역을 비롯한 부산지역의 교육력을 제고하고 교육 여건을 개선한다.

시교육청은 학생의 교육력 제고와 교육활동 지원, 지역주민과 학교가 상생하고 협력하는 교육환경 조성 등을 통해 부산지역 내 교육격차 심화를 해소하기 위한 '지역간교육격차해소추진단'을 신설한다.

또 학교 밖 청소년, 대안교육 학생, 중도입국 학생 등 교육 소외계층 학생들의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교육희망팀'과 학교폭력예방교육과 가·피해자 학생의 치유·상담 및 관계회복 지원 등을 위한 '학생상담팀'을 각각 신설한다.

인성 기반 학력 신장의 기반 체제 구축을 위해 시교육청 내 학생 인성교육의 총괄부서 '인성교육팀'과 학교와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 활성화 지원을 위한 '도서관지원팀'을 신설한다.

과밀학급 해소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학생배치팀'을 '학생배치팀'과 '학교설립팀'으로, 적정예산 편성과 건전한 재정 운용을 위해 '예산팀'을 '예산기획팀'과 '예산운영팀'으로 각각 분리했다.

교직원들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5개 교육지원청의 학교지원과를 개편해 학교현장 지원을 더욱 강화한다.

기존 시교육청에서 시범사업으로 추진했던 방과후학교 지원업무를 학교지원과 '교육활동지원팀'으로 이관한다. 이를 통해 지원대상 학교를 기존 초등 100교에서 전체 초등학교 305교로 대폭 확대한다. 또, 지역 연계 협력 돌봄 업무도 함께 추진해 교육부의 늘봄학교 사업에 보조를 맞춰갈 예정이다.

학교폭력 관련 업무를 학교지원과에서 중등교육지원과 '학교폭력대응팀'으로 신설·이관했다.

학력 신장과 인성의 고른 성장을 견고하게 지원하기 위해 직속기관 내 부서도 신설한다.

학생예술문화회관 소속 '청소년문화예술드림단'을 신설해 지역문화예술단체와 연계한 '학교로 찾아가는 공연' 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학교의 문화예술 기획업무 부담을 줄이고, 코로나19로 주춤했던 지역문화예술 활성화에도 기여한다.

창의융합교육원 내 신설하는 '창의환경교육지원단'은 지역별로 분산되어있는 센터를 총괄 관리하며, 미래사회를 대비한 디지털 및 메이커 교육프로그램과 각 센터의 체계적·효율적 운영을 도모한다.

특히, 부산시교육청 부서명과 직속기관 명칭은 그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기 쉽도록 변경한다. 직속기관명 앞에 붙는 '부산광역시'를 '부산광역시교육청'으로 변경해 교육기관 운영 주체로서 책무성을 강화했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8일 오전 제311회 부산광역시의회 임시회를 통과해 시행규칙 개정작업 등 후속 조치를 거쳐 오는 3월 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은 "교육 가족과 부산시민들이 부산교육청에 거는 기대가 매우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이번 조직개편은 부산교육의 해묵은 과제를 해결해 교육수요자들의 높은 기대에 부응하는 든든한 디딤돌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jyd310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