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는 12일 ‘스토리’를 입힌 주류가 대세로 떠오르며 주류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플래그십 스토어인 강서점 기준 주류 전체 매출은 84% 신장했다.
위스키 품목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지난해 2월부터 올해 1월까지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16개점의 위스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0% 급증했다. 특히 2022년 2030세대 위스키 구매객 수는 MZ세대 줄 세우기 전략에 힘입어 전년 대비 43% 늘었다.
홈플러스는 이런 소비 트렌드에 주목하고 상품에 이야기를 접목한 차별화 상품 개발에 집중했다. 이달 새롭게 출시된 ‘김창수 위스키’, ‘원소주’, ‘슬램덩크 나파레드’, ‘필라이트 퓨린컷’ 등이 대표적이다.
‘김창수 위스키’는 증류부터 모두 국내에서 이뤄진 ‘국산 위스키’이자 ‘한국 1호 위스키 주조 장인’ 김창수 대표가 만든 위스키다. 홈플러스 주류 바이어가 김포에 위치한 김창수 위스키 증류소를 직접 찾아 ‘김창수 위스키 3호 캐스크’ 10여개 물량을 확보했다. 홈플러스는 10일 3개 점포에서 한정 판매했고 해당 물량은 단 1분 만에 완판됐다.
‘원소주’에는 자유분방한 이미지가 담겼다. 마시고 취하는 기성세대 문화에서 벗어나 ‘힙한 소주’를 즐기고 음미하는 MZ세대 문화가 반영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홈플러스는 원소주 스피릿을 전 점포에서, 오리지널과 클래식을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주류 특화매장 ‘와인&위스키’에서 각각 판매 중이다.
강재준 홈플러스 차주류팀장은 “일상화 트렌드를 이끌며 ‘주류는 홈플러스’라는 이미지를 구축해 홈플러스 주류 시장 전망이 밝다”며 “올해 차별화 상품 라인업을 2배 확대해 더욱 많은 주류 고객 확보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