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점유율 48.6%
삼성전자가 17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를 달성했다.
21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22년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29.7% 점유율로 선두에 올랐다. 이에 2006년부터 17년째 1위 자리를 지켰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Neo QLED’를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제품 중심 전략이 지속적으로 적중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한 해 Neo QLED를 포함한 삼성 QLED는 1년 동안 965만대가 판매됐다. 삼성 QLED의 경우 2017년 처음 선보인 후 지난해까지 6년 동안 누적 판매 3500만대를 돌파했다.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을 포함한 전체 QLED의 금액 비중은 46.2%로 2019년 이후 40% 이상을 유지했다.
삼성전자는 프리미엄TV 시장과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여러 경쟁사들을 제치고 굳건한 1위를 지켰다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은 작년 한해 금액 기준 48.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 같은 점유율은 2위부터 6위까지의 점유율 합보다 많은 수치이다.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의 경우 삼성은 금액 기준 36.1%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특히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의 경우 42.9%의 금액 점유율을 기록하며 초대형 TV 시장에서의 꾸준한 강세를 이어나갔다.
삼성전자는 세계 경제 불확실성에도 글로벌 TV 시장에서 17년 연속 1위를 수성한 배경으로 △8K, Neo QLED, 라이프스타일 TV 등 혁신 제품과 함께 △사용자 경험을 꾸준히 강화해 온 삼성 TV만의 ‘고객 경험 중심 DNA’를 꼽았다.
2006년 ‘보르도’, 2009년 ‘LED TV’, 2011년 ‘스마트TV’ 등을 선보이며 글로벌 TV 시장 지배력을 높여오던 삼성전자는 2017년 퀀텀닷 기술을 적용한 QLED를 내놨다.
이어 △2018년 ‘QLED 8K’ △2021년 퀀텀 미니 LED 기반의 ‘Neo QLED’와 스스로 빛과 색을 모두 내는 ‘마이크로 LED’를 첫 선보였다. 이 밖에도 ‘더 세리프’·‘더 프레임’·‘더 세로’·‘더 테라스’·‘더 프리미어’ 등 소비자들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과 취향을 반영한 스크린들도 꾸준히 출시했다.
지난해엔 친환경 솔라셀 리모컨을 TV 전 모델에 확대 적용하고 제품 포장재를 생활 소품으로 업사이클링 할 수 있는 에코 패키지를 개선했다. 또 잉크 사용을 90% 감축하고 스테이플러를 사용하지 않는 등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노력들도 공개했다. 포터블 스크린 ‘더 프리스타일’과 ‘OLED’도 시장에 선보이며 소비자 선택 폭을 더욱 넓혔다.
이 밖에 삼성 TV는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통해 한층 더 강화된 연결성을 제공하고 ‘삼성 스마트 허브’를 대폭 개선하는 등 소비자들에게 보다 가치 있고 다채로운 스크린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김철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17년 연속 세계 1위라는 결과는 삼성 TV를 믿고 선택해준 소비자들의 사랑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초연결 시대를 실현하기 위한 고객 경험 중심의 혁신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