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이 ‘식물성’ 참치와 만두를 선보이며 비건(Vegan, 채식주의) 시장 공략에 나섰다.
동원F&B는 식물성 대체식품 브랜드 ‘마이플랜트(MyPlant)’를 론칭하고 신제품을 공식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내가 선택한 식물성 레시피’라는 메시지가 담긴 마이플랜트는 동원F&B의 스테디셀러 참치와 만두 7종을 비건 제품으로 내놓았다. 동원참치 마이플랜트는 통조림 1개, 파우치 4개 등 총 5개 제품이다. 동원 마이플랜트 만두는 김치만두, 일반만두 2개 상품으로 출시됐다.
동원이 선보인 마이플랜트 참치와 만두 모두 100% 식물성 원료로 만들어 콜레스테롤 함량이 0%다. 식물성 단백질을 함유했고 열량 부담도 덜었다. 동원참치 마이플랜트 오리지널의 경우 혈당조절 등에 도움 되는 식이섬유 함량은 높이면서 칼로리는 기존 살코기 참치 제품 대비 최대 31% 줄였다는 데 동원F&B의 설명이다.
동원F&B는 식물성 제품이지만 참치, 만두 본연의 맛과 영향을 모두 구현했다고 자신했다. 특히 동원참치 마이플랜트는 축적된 참치 가공 기술력을 기반으로 기존 참치와 동일한 식감을 낼 수 있도록 참치 특유의 살코기 결과 형태를 만들어냈다. 한국인 식생활에 맞춰 고소마요·불닭마요·레드고추 등 다양한 소스 맛을 넣어 샌드위치나 김밥 소재로 먹을 수 있도록 편의성도 높였다.
이 회사는 브랜드 타깃으로 유연한 채식주의자를 뜻하는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에 주목했다. 채식을 지향하면서도 선택적 육식을 하는 플렉시테리언 비중이 높은 2030 MZ세대가 식물성 대체식품 수용도가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동원F&B 관계자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면서 브랜드 전반의 시장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식품성 대체식품시장 규모는 2026년 약 2800억원, 글로벌 시장은 2025년 178억달러(약 23조1311억원)로 예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