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가 한층 낮은 금리로 대출을 손쉽게 바꿀 수 있는 대환대출 플랫폼이 이달 말 개시한다. 금융당국은 대환대출 플랫폼을 통해 금융 소비자 편의성을 제고하고 금융회사의 투명한 상품 정보로 신뢰성 향상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실효성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미 금융 소비자가 자신에게 유리한 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상황에서 추가적인 이자 하락과 저금리 상품 출시가 아닌 경우 전환은 크지 않을 것이란 이유에서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소비자가 더 낮은 이자의 대출로 손쉽게 이동할 수 있는 대환대출 플랫폼은 이달 말 출시된다.
대환대출 플랫폼은 인터넷 홈페이지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한 곳에서 은행과 저축은행, 캐피탈 등 여러 금융기관의 대출 상품을 한눈에 비교하고 갈아탈 수 있는 서비스다. 53개 금융사와 23개 대출비교 플랫폼이 참여한다.
금융당국은 대환대출 플랫폼이 시행되면 소비자는 영업점 방문 없이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을 옮길 수 있어 이익을 볼 수 있고, 금융사는 투명한 상품 정보로 국민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 12일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 상황 점검을 위한 간담회’에서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맞춰 디지털 전환을 이루기 위한 금융업계의 노력과 이러한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해 온 정책적 노력이 결합된 결과”라며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최초로 시도하는 것으로 우리 금융산업의 혁신성을 확인할 기회이며, 우리 금융산업이 소비자 편익 증대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큰 걸음을 내디딘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런 기대감에도 시중은행은 대환대출 플랫폼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분위기다.
대출 금리에 민감한 만큼 비교가 쉬워지면 대환이 활발해질 가능성은 있지만, 정작 비교할 수 있는 상품은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이번에 출시하는 대환대출 플랫폼에서는 우선 신용대출 상품부터 비교할 수 있다. 다만 우대금리 등을 적용하면 사실상 기존 주거래 은행을 통한 대출이 가장 유리하다.
여기에 이미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 금융당국 압박에 대출 이자가 낮아진 만큼 추가 인하도 기대할 수 없다.
이미 대부분의 금융 소비자가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상품을 선택해 대출을 받은 상황에서 이보다 메리트가 있는 상품이 나오길 기대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한 은행 관계자는 “이자가 0.001%라도 낮으면 소비자가 당연히 움직일 수 있는 가능성은 있지만, 그건 대환대출 플랫폼이 있든 없든 마찬가지”라며 “대출을 받는 소비자는 번거롭더라도 꼼꼼히 자신에게 유리한 상품을 찾는 만큼 이미 이뤄진 대출이 사실상 가장 유리할 가능성이 높아 변동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다른 은행 관계자는 “대환대출 플랫폼 출시 이후 상황을 모니터링 하면서 조정을 검토하겠지만, 당장 이자가 싼 상품을 내놓지는 않을 것”이라며 “대환대출 플랫폼의 목적은 더 싼 이자로 쉽게 갈아탈 수 있도록 만든 것인데, 이는 결국 은행 간 출혈경쟁을 야기하는 요소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환대출 플랫폼을 겨냥한 상품 출시는 예상보다 많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