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독일의 수교 140주년을 맞아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2023 프랑크푸르트 한류박람회’가 독일서 열린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산업통상자원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국토교통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과 29일부터 이틀간 독일 프랑크푸르트 메세에서 ‘2023 프랑크푸르트 한류박람회’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한류박람회는 국내·외 317개사가 참여하고 한국에 관심을 가진 1만5000명의 한류팬이 참관한다.
B2B(기업간거래) 상담회에는 화장품, 식품 등 소비재 기업, 서비스기업, 소재부품장비 기업이 참여해 유럽 바이어들과 수출상담을 진행한다. 이에 더해 신세계 백화점의 신진디자이너 플랫폼 입점기업, 현대홈쇼핑과 중소기업유통센터 입점기업이 참여하고 LH도 에너지효율 및 스마트홈 특화 기업과 함께 참여한다.
B2C(기업과소비자간거래) 판촉관에서는 아마존 독일과 올리브영 온라인몰에 입점한 국내 제품, 독일 현지 바이어가 소싱한 한국 제품 등을 직접 선보인다.
또한 관람객과 해외바이어를 위한 다양한 한류 체험관도 준비됐다. △박람회 전시 제품을 활용한 K-메이크업쇼와 한식푸드쇼 △한국 관광 및 한복 체험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류박람회 홍보대사로 위촉된 한류스타 ‘스테이씨’, 혼성그룹 ‘카드’가 개막식 공연, 팬사인회, 기부행사 등 다양한 활동으로 박람회 열기를 고조한다.
한류박람회에 참가하는 중소기업유통센터는 국가대표 중소기업 공동브랜드인 ‘브랜드 K’를 대상으로 공동홍보관을 운영하여 디지털·식품·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의 소비재 기업을 지원하고, 한류 열풍과 더불어 한국 중소기업 제품의 우수성을 보여줄 예정이다.
최원영 중기부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이번 프랑크푸르트 한류박람회 참가를 통해 브랜드 K 기업이 큰 수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