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콘텐츠 사업자 협력, UI·UX 고도화
조주완 LG전자 대표(사장)가 플랫폼 기업으로 변신에 속도를 낸다. 5년간 1조원을 투입해 콘텐츠·서비스를 강화하고 자사 스마트TV 운영체제 webOS(웹OS) 생태계를 확대한다.
LG전자는 19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글로벌 30개국 콘텐츠 사업관계자 300여명을 초청한 가운데 ‘webOS 파트너 서밋 2023’을 개최했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이날 자리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을 제시했다. 그는 “LG전자는 더 이상 단순한 하드웨어 제조업체가 아니다”며 “다양한 세대에 차별화된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혁신적이고 개방적인 소프트웨어를 갖춘 플랫폼 기업”이라고 강조했다.
박 부사장의 ‘플랫폼 기업’으로 변신 선언은 앞서 조주완 사장이 제시한 미래비전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에 발맞춘 전략이다.
중심엔 LG전자가 자체개발 한 스마트TV 운영체제 webOS(웹OS)가 자리한다. 지난 2014년 첫 선을 보인 webOS는 전 세계 2억대에 달하는 LG 스마트 TV를 구동하는 운영 체제다. LG전자는 TV 외 프로젝터, 모니터, 사이니지, 차량 등 제품군으로도 webOS 적용을 확대하며 고객 접점을 지속적으로 넓히고 있다. 스마트 TV 플랫폼으로 webOS를 선택한 타 브랜드는 첫 공급을 시작한 2021년 20여 개에서 현재 300개 이상으로 늘었다.
LG전자는 타 브랜드와 제품군에도 webOS를 공급해 2026년까지 webOS 사업 모수를 3억대로 늘리는 등 플랫폼 생태계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박 부사장은 webOS 생태계 확대를 위해 ‘기술혁신’을 비롯해 최신 UI·UX 적용, 투자계획 등을 제시했다.
LG전자는 맞춤형 콘텐츠·서비스 분야에 5년간 1조원을 투자해 콘텐츠 경쟁력과 서비스 사용 편의성을 대폭 강화한다.
특히 스마트TV에 탑재된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콘텐츠를 대폭 확대하기 위해 글로벌 콘텐츠 파트너사와 협력한다. 사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UI·UX 혁신에도 투자를 집중한다.
‘AI 기반 검색 및 추천 기능’ 강화가 대표적 사례다. webOS를 하나의 플랫폼으로서 콘텐츠 메터데이터를 활용해 시청자가 원하는 내용을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음성 인식 기능을 강화한다.
서비스 사용 편의성도 높인다. 9월 말 출시를 앞둔 새로운 LG채널 3.0은 새로운 레이아웃으로 업데이트하고 전용 채널 가이드를 제공해 콘텐츠 탐색 편의성을 높였다. 콘텐츠 속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UI 디자인을 적용해 콘텐츠 탐색 및 선택의 편의성을 더했다.
현재 LG채널은 전세계 27개국에 3000개 이상의 채널을 제공하며 사용자 수는 이미 5000만명을 넘어섰다. 2022년 한 해에만 유니크 디바이스(UD)는 75%, 시청 시간은 57% 증가했으며, webOS 내 사용 빈도가 톱(TOP)5까지 상승했다. 9월 말에는 인도에도 LG채널을 출시한다.
스마트TV 소프트웨어 인재 확보에도 공을 들인다. 국내 연세대, 서강대와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한편, 해외 소프트웨어 우수인력 확보도 강화한다.
한편 LG전자는 올해 TV 사업의 비전을 ‘고객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경험을 제시하고, 이 경험을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의 ‘싱크 투 유, 오픈 투 올(Sync to You, Open to All)’로 정립하고 경험과 서비스 중심으로의 체질 변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