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가 우리은행과 협력해 생성형 AI(인공지능) 모델을 적용한 지식상담 서비스를 오픈했다.
SK㈜ C&C는 26일 우리은행의 비정형 데이터 자산화 시스템 구축 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에서 SK㈜ C&C는 2월부터 8개월간 우리은행 내 대규모 비정형데이터를 자산화하는 작업을 수행했다.
비정형 데이터란 정의된 구조 없이 정형화되지 않은 데이터를 말한다. 대표적인 비정형 데이터로는 이메일, 동영상, 각종 보고서 등이 있다. 은행에서는 금융상품 정보, 업무 규정 및 가이드, 공문 등 업무 정보들과 온라인 뱅킹이나 챗봇 등 대고객 서비스에서 쌓인 정보가 그 예다.
SK㈜ C&C는 먼저 비정형 데이터 수집 및 운영·관리 체계를 관장하는 통합 시스템을 구축했다. 비정형 데이터의 수집부터 가공 및 적재에 이르는 전 과정의 표준 체계를 설계했다. AI모델·자동화 도구를 적용해 그동안 활용되지 못했던 은행 내부의 다양한 정보들을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 것이다.
우리은행 직원들이 업무에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AI 검색 시스템과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모델을 적용한 AI지식상담 시스템도 구축했다. 기존 단순 통합검색을 자연어 처리기반의 AI검색으로 고도화해 다양한 은행업무 영역에서 업무 활용도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향후 관련 시스템으로 확대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김화중 SK㈜ C&C 금융디지털 혁신그룹장은 "AI검색과 AI지식상담 서비스가 앞으로 우리은행의 일하는 방식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시스템이 국내 금융 시장을 선도하는 우리은행의 디지털 금융 혁신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우리은행의 디지털 ITS파트너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