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부진 극복…우대혜택‧전용도로 절실"
"전기차 부진 극복…우대혜택‧전용도로 절실"
  • 이정범 기자
  • 승인 2024.04.22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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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A, 자동차산업발전포럼 개최…'핵심 보급전략' 주제 설명회
자동차산업연합회 로고. [로고=자동차산업연합회]
자동차산업연합회 로고. [로고=자동차산업연합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가 전기차 판매 부진 극복과 수요 확대에 나섰다.

KAIA는 22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전기차 수요 확대를 위한 핵심 보급전략'을 주제로 제35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KAIA에 소속된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자동차공학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 한국전기차산업협회, 현대기아협력회, 한국지엠협신회, KG모빌리티협동회 등 11개 협회 단체장과 핵심 임원들, 관련 업계 및 학계 관계자들이 참가했다.

강남훈 KAIA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매년 큰 성장세를 기록하던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성장률 둔화를 겪고 있다. 특히 올해 1분기에는 작년보다 25% 이상 감소해 우리 전기차 시장의 위기가 더욱 커지고 있다”며 "수요부진을 벗어날 수 있도록 전기차 보급을 위한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 최우선 순위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선 전기차 수요가 회복될 때까지 보조금을 증액하고 충전요금 할인특례를 부활하는 등의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며 “전기차 소유자가 체감할 수 있는 인센티브도 고려돼야 하는데 고속도로 버스전용차선 전기차 진입 허용, 친환경차 전용차선 설치, 거주자 우선주차 배정시 친환경차 우선순위 부여 등을 통해 차별적인 우대혜택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권오찬 KAMA(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책임위원은 '국내외 전기차 시장현황 및 보급확대를 위한 정책제언'에 관한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권오찬 책임위원은 “국산 전기차의 수요가 48% 감소해 국내업체의 전동화 전화의 어려움이 더욱 커졌다”며 “현재와 같은 시장 침체가 지속될 경우 국내 제작사의 전기차 투자 부담이 증가하고 부품업체 전동화 전환 지연으로 국내 미래차 전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공동주택 지정주차제를 통한 홈충전 시스템 구축과 2030년 충전소 123만기 구축과 효율적 관리·운영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 및 전담 기구 마련이 필요하다"며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의 경우 통행량이 적은 구간에 한해 전기차 운행을 허용해 일반차로 수요분산 및 전용차로 이용률 향상을 동시에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규정 엔지에스 대표는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준비하는 충전기 관리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전기차 확대를 위한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이용자들은 여전히 충전 관련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행안부 공공데이터 분석결과 국내 충전기 충전불가 비율은 7.1%인 반면 민간기업에서 수행한 현장조사결과 17.4%의 충전 실패율을 보이고 있다"며 “접근성이 우수한 주유소 부지 적극 활용 및 정책 지원과 현재 부처별 기관별로 구축 운영하고 있는 충전기 관리를 총괄할 수 있는 전담기구의 설립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임기상 자동차시민연합 대표는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제도 개선방' 주제발표를 통해 “전기차 보조금의 지속적인 축소로 전기차 구매자들의 경제적 부담이 늘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임 대표는 “전기차 사용자들에 대한 비재정적 인센티브가 고려돼야 한다.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전기차 진입 허용이 좋은 정책대안이 될 수 있다”며 “미국(9개주), 노르웨이에서는 이미 전기차 전용차로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책 시행으로 대국민 파급효과 및 큰 홍보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후 민경덕 서울대 교수의 주재로 이어진 지정토론에는 이규진 아주대학교 교수, 김성태 전기차사용자협회 회장, 전병윤 전기차산업협회 전무가 참가했다.

이규진 교수는 "국제사회에 발표한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매년 50만대 이상의 전기차 판매가 필요하다"며 "무공해차 수요를 키워 시장을 지배하기 위한 한국형 공공·민간 파트너십 ‘퍼스트 무버 연합(FMC)’으로 기업의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태 회장은 "소비자 입장에서 한시적 보조금 확대와 충전요금 할인특례 부활은 단기간 수요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버스전용차로 운행 허용과 같은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획기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병윤 전무는 "전기차 배터리 활용성 강화 등을 통한 중고차 가격 상승, 충전소 관리 고도화를 통한 충전 불편 해소 등이 장기적으로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전했다.

jblee98@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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