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다변화, 할인 등 합리적 구매 채널 안착"
홈플러스가 온라인 가전 구매 채널로 입지를 넓히고 있다. 특히 판매 품목이 소형가전 중심에서 대형가전으로 확장되는 추세다.
홈플러스는 올해 4월 온라인 가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40% 증가했으며 세탁기·건조기·냉장고 등 대형가전 제품군이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고 13일 밝혔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온라인 가전 제품군별 매출 비중은 ‘세탁기·건조기·의류관리기’가 29%로 가장 높았다. ‘주방가전’이 14%, ‘냉장고·김치냉장고’가 12%로 그 뒤를 이었다. 전년 동기 매출 상위 카테고리를 ‘주방가전’과 ‘게임기’가 1·2위를 차지했던 것과 비교하면 대형가전 매출 성장이 돋보인다.
홈플러스 온라인 내 대형가전 제품군 성장세는 가파르다. 가장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세탁기·건조기·의류관리기’의 경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 신장했다. 매출 비중은 17%포인트(p) 증가했다. ‘냉장고·김치냉장고’ 카테고리 역시 매출 비중이 전년 대비 12%p 늘었다. 에어컨, 선풍기 등 ‘시즌가전’도 매출이 2배 가까이 늘었다.
기존 인기 제품군도 성장이 이어졌다. 헤어 드라이기 등 ‘이미용가전·안마의자’ 제품군 매출은 전년대비 72% 증가했다. ‘마사지·찜질용품’은 증가율이 384%에 달했다. 청소기·공기청정기 등 ‘생활가전’ 제품군 역시 11% 성장했다.
온라인 가전 판매 성장은 젊은 고객들이 주축이 됐다. 매출이 가파르게 성장한 제품군의 연령대별 고객 수 변화를 보면, 3040세대 고객 증가율이 두드러진다. ‘세탁기·건조기·의류관리기’의 경우 전년 대비 30대 고객 수가 155%, 40대가 78% 각각 늘었다. ‘이미용가전·안마기기’의 경우 30~40대 고객 수가 각각 64%, 74%씩 크게 증가했다. ‘생활가전’ 역시 30~40대 고객 수가 각각 63%, 66% 늘었다. ‘냉장고·김치냉장고’ 역시 30대 고객 수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홈플러스는 매출 성장의 배경으로 ‘대형가전 다변화’와 ‘시즌별 할인 프로모션 강화’를 꼽았다. 이를 통해 홈플러스 온라인이 다양한 가전제품을 타 채널 대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채널로 인식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홈플러스는 지난 4월 봄철 필수 가전을 파격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쓱싹 클린 페스타’를 진행했다. 그 결과 핵심 상품이었던 ‘세탁기·건조기·의류관리기’ 제품군 온라인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200% 이상 성장했다. 5월 1일부터 8일까지 진행한 가정의 달 맞이 행사에서는 안마의자가 포함돼 있는 ‘이미용가전·안마기기’ 제품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51% 증가했다. TV는 405%, 에어컨, 선풍기 등 시즌가전은 243% 각각 늘었다.
조혜영 온라인마케팅본부장은 “소형가전 중심이었던 대형마트 온라인 가전 판매가 세탁기 등 대형제품군을 더욱 확대하고 시즌별 프로모션을 강화한 결과 최근 가파르게 매출이 상승했다”며 “홈플러스 온라인이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핵심 가전 구매 채널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과 할인 혜택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