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 사상 첫 영업익 흑자…IPO 재추진 '만지작'
컬리, 사상 첫 영업익 흑자…IPO 재추진 '만지작'
  • 정지은 기자
  • 승인 2024.05.21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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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영업익 5억 달성…매출 5381억, 전년比 6% 증가
컬리 최근 실적 추이. [사진=컬리]

컬리가 올해 1분기에 사상 첫 분기 흑자를 달성했다.  효율적인 비용 집행 등 구조 개선 효과다. 컬리는 수익성을 제고하며 제대로 기업가치를 인정받을 때 기업공개(IPO)를 재추진할 전망이다.

컬리는 올해 1분기 전년 동기보다 314억원 개선된 5억2570만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21일 공시했다. 

컬리가 분기 영업이익 흑자를 낸 것은 2015년 회사 설립 이후 9년 만에 처음이다.

매출은 역대 최대인 5381억원을 거둬들였다. 지난해 1분기 대비 6% 늘어난 수치다. 

컬리는 이번 첫 영업이익 흑자 달성은 근본적인 손익 구조의 개선이 이뤄졌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컬리는 지난해부터 지속 가능한 성장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수익원 다각화와 운반비, 지급수수료 절감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 운반비와 지급수수료 등이 포함된 비용은 올 1분기 전년 대비 6% 줄어든 638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동안 운반비 등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1년 새 1.5%포인트(p) 하락한11.9%를 기록했다.

영업이익 흑자는 또 지난해 오픈한 창원과 평택센터를 통한 물류효율 개선의 영향도 컸다. 컬리는 물류센터에 최신 자동화 설비 등을 도입해 생산성 증대와 배송 효율화, 안정화 등을 이뤄냈다. 이와 함께 계약만료된 송파 물류센터의 철수로 비효율적인 비용 집행을 없앤 점도 주효했다.

컬리는 수익 다각화 차원에서 수수료 기반의 3P(판매자 배송)와 뷰티컬리, 컬리멤버스, 물류대행 등의 사업에 집중했다. 특히 3P는 올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5배 성장했다. 뷰티컬리는 같은 기간 34% 성장하며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 이를 통해 컬리의 올 1분기 전체 거래액(GMV)은 1년 새 13% 늘어난 7362억원을 기록했다.

컬리는 올 1분기에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 창출력을 의미하는 지표 중 하나인 조정 상각전영업이익(이하 EBITDA)도 첫 분기 흑자를 이뤄냈다. 올 1분기 EBITDA는 71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 대비 297억원 개선됐다. 

컬리는 이번 첫 분기 흑자를 기점으로 지속가능한 수익 구조를 갖추게 된 만큼 올해 자체적인 현금 창출력에 기반한 성장성 강화와 미래 동력 확보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큰 틀에서는 지난해와 비슷한 기조를 유지하는 한편 수익성 ‘극대화’ 전략보다는 현금흐름상의 손익분기점을 유지하고 유입된 현금은 ‘성장을 위한 투자’에 사용할 계획이다.

컬리는 이를 통해 시장점유율 확대 등 지속가능한 매출 증대를 이끌어 낸다는 전략이다. 세부적으로는 고객 쇼핑 편의성 확대와 활동성 강화 등에 전방위적인 투자를 진행할 방침이다. 또 신사업 발굴과 샛별배송 권역 확장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컬리 관계자는 “수익 다각화와 구조적 개선을 통해 분기 첫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할 수 있었다”며 “최근 시장에서 자주 언급되는 IPO의 경우 구체적으로 확정된 부분은 없으나 주간사 등과 긴밀히 협의해 좋은 타이밍에 재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love1133994@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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